건물이 지구를 구한다
제로에너지건축물(ZEB, Zero Energy Building)은 건물이 사용하는 에너지와 생산하는 에너지의 양을 같게 만드는 ‘친환경 건축물’ 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감 및 탄소 배출 감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건축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에너지 소비 최소화
단열 및 창호: 건물벽과 창에 고성능 단열재와 이중 유리창등을 사용하여 건물의 열 손실을 최소화합니다.
에너지 효율 설비: LED 조명, 고효율 냉난방, 에너지 절약형 가전제품을 사용하여 전력 소비를 감소시킵니다.
디자인 : 자연 채광과 환기를 활용하는 설계를 통해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면서 에너지 사용을 줄입니다.
둘째 신재생에너지 생산
태양광 : 건물 옥상이나 벽면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전력을 생산합니다.
지열 및 풍력 : 땅속 열을 이용한 지열 난방 시스템이나 풍력 터빈을 활용해 추가적인 에너지를 얻습니다.
에너지 저장장치 : 남는 전력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활용하여 에너지 자립을 높입니다.
셋째 환경친화적 설계
친환경 건축 재료: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재료나 재활용 가능한 자재를 사용하여 건축합니다.
녹색 공간 조성: 옥상이나 주변에 녹지 및 정원을 조성해 도시 열섬 현상을 완화하고 공기 질을 개선합니다.
모니터링 시스템: 건물 내 에너지 사용량과 생산량을 모니터링 하고 최적화된 사용 환경을 유지합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고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며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합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건축 방식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단순히 에너지 절약을 넘어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건축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1. 한국에너지공단 https://zeb.energy.or.kr/
2. 서울에너지드림센터 https://seouled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