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다정 Oct 14. 2022

올라코 1편

Olako from Spain

 “Some people are worth melting for.”

  누군가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녹을 수 있어.    

 

  영화 <겨울왕국>에서 눈사람 올라프는 친구 안나를 위로하며 이렇게 말한다. 모닥불 앞에서 자신의 몸이 점점 녹아가는 것을 알면서도 누군가를 위해서는 기꺼이 녹을 수 있다고 말하는 그를 보며 생각했다. 나는 누군가를 위해 그런 친구가 될 수 있을까? 또 나를 위해 그렇게 해 줄 친구가 있을까?     


  고맙게도 그 순간 떠오르는 친구가 있었다. 동글동글한 이목구비와 크고 선한 눈망울까지 올라프와 닮은 그의 이름은 올라코. 어쩜 이름마저 꼭 닮은 그를 나는 낯설고 먼 땅 스페인에서 만났다. 

    

  인천, 모스크바, 마드리드를 거쳐 꼬박 하루 동안 이동한 끝에 도착한 순례길 첫 도시, 팜플로나Pamplona. 나는 이곳에서 순례자 여권을 발급받고, 우체국을 찾아 여행 후반에 필요한 짐을 레온León으로 부칠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 계획에 미처 생각하지 못한 변수가 있었으니 그날이 바로 크리스마스 당일이라는 것이었다. 덕분에 당찬 포부를 가지고 입성한 첫 도시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신세가 되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우체국은커녕 문 연 상점조차 거의 없는 스산한 거리를 무거운 배낭을 앞뒤로 메고 하염없이 걸었다. 크리스마스가 이 나라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명절인지 온몸으로 깨달으며 내가 할 수 있는 건 드문드문 보이는 현지인들을 붙잡고 알베르게의 위치를 물어보는 것뿐이었다. 그 당시에 나는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알베르게가 어디 있는지 당연히 알 것이라 생각했다. (팜플로나가 인구 20만의 큰 도시라는 사실을 최근에야 알았다.)      


  알베르게의 위치는 고사하고, 당최 ‘알베르게’라는 게 무엇인지조차 모르겠다는 듯한 그곳 사람들의 반응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었다. 첫째, 고개를 갸우뚱하거나 어깨를 으쓱하는 서양인 특유의 제스처로 모른다고 하는 무심형. 둘째, 휴대폰으로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 알려주려고 애쓰는 친절형. 마지막으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확신에 찬 목소리로 엉뚱한 곳을 알려주는 쓸데없는 오지랖형! 이 쓸데없는 오지랖형들 덕분에 정확히 한 시간 정도를 더 헤맸다. (제발 모르면 모른다고 하자.)


  이제 더 이상 물어볼 힘도 없다고 느끼던 그 순간, 검정색 바람막이 점퍼를 입고 가방을 멘 한 남자가 성큼성큼 내 앞을 지나갔다.      


  “¿Dónde está Albergue?” 

   알베르게가 어디예요?


  생존 스페인어로 “Where is~?”에 해당하는 “¿Dónde está~?”를 외워갔을 뿐인데 그는 내가 스페인어를 할 수 있다고 단단히 오해한 모양이었다. 줄기차게 이어지는 그의 스페인어 폭격에 머리는 하얘지고 이번에도 알베르게 찾기는 글렀다 싶었다. 그런데 가만 보니 이 남자, 앞서 겪은 세 가지 유형과는 차원이 다른 유형이었다. 한마디로 사명감에 불타는 형! 그가 바로 나에게 찾아온 첫 번째 기적, 올라코다.     


  그는 친구들에게 전화를 몇 번 해보더니 안 되겠는지 길 가는 사람들을 붙잡고 물어보기 시작했다. 그러는 동안 그와 대화를 시도했지만 나는 스페인어를 전혀 못 하고 그는 영어를 전혀 못 해서 소통이 거의 불가능했다. 손짓, 발짓, 그림까지 동원해 대충 파악한 결과 그는 대학원생이고 학교에 공부하러 가는 길인 것 같았다.

      

  그나저나 대학원생이 이렇게까지 영어를 못해도 사는 데 지장이 없다니! 유치원생도 영어를 못하면 사는 데 지장이 많은 나라에서 온 나는 그저 부러웠고 한편 슬펐다. 영어든 뭐든 빡세게 배워야 살아남는 줄 알았는데 이들의 인생에는 애초에 빡셈이란 없는 듯이 보였다.      


  그렇게 또 올라코와 함께 얼마나 길을 헤맸을까. 겨우 도착한 알베르게는 굳게 문이 닫혀 있었다. 이쯤에서 공부하러 가던 길 가라고 한국에서 챙겨온 기념품을 주고 헤어지려고 하는데, 그는 ‘네가 길을 찾기 전에 난 공부 따위는 하지 않을 것이다.’ 정도의 느낌으로 여전히 사명감에 불타고 있었다. 결국 여행안내 센터를 기어이 찾아내어 순례자 여권을 만드는 것까지 도와주었다.     


  하지만 나의 천사, 올라코의 호의는 거기서 끝나지 않았으니….


이전 01화 프롤로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