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영호 Mar 06. 2024

퇴직과 가족의 의미

2024년 03월 6일 수요일

회사생활 14년 차에 주재원의 기회가 주어져 영국에서 4년이라는 소중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당시 나의 회사생활은 대부분의 직장인들과 같이 늘 새벽에 집을 나서 밤늦게 돌아오는 그런 생활이었다.


어쩌다 일찍 귀가해도 업무적 특성상 대부분 밤늦게 또는 새벽까지 전화로 업무를 해야 했었다. 핑계일 수 있겠지만 이렇게 회사 일이 바쁘다 보니 가정을 제대로 돌볼 수 없는 그런 형편이었다. 아이가 셋이 되면서 아내의 원성이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내 상황이 여의치 않아 아내를 많이 도와주지 못했다.


그런 생활 중에 주재원의 기회가 왔고, 주재원 생활은 우리 가정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일단 시차가 없어 야근을 할 필요가 없어졌고, 외부 약속도 거의 없어 저녁시간을 온전히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었다. 또한 주말과 연휴에도 가족들과 여유롭게 많은 활동을 할 수 있었다.


해외에서 생활하다 보니 이렇게 365일 가족 중심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이 시기가 나와 내 가족에게 있어 큰 전환점이 되었던 것 같다. 특히 아내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운동이나 산책 등 함께하는 일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대화가 일상이 되었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아내와 함께 운동과 산책 등을 꾸준히 하면서 영국에서의 패턴을 지키려 노력하였다. 아이들이 학교와 학원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게 되면서 아이들과의 시간은 줄 수밖에 없었지만, 영국에서 누적된 그 시간들이 아이들과의 유대감과 친밀감을 지탱해 주는 역할을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사실 주재원의 기회가 없었다면 퇴직이 가능했을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주재원 기간 동안 삶을 뒤돌아 볼 기회가 있었고, 가치관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아울러 가족 간의 사랑과 깊은 신뢰가 쌓였기에 퇴직에 대한 나의 생각을 꺼낼 수 있었던 것 같다.


퇴직 후 가족의 소중함을 더 크게 느끼고 있고, 나를 사랑하고 나에게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가족들이 있기에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적극적인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