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모양의 변화'가 핵심

말소리튜닝13

by 신미이

우리말 모음 소리는 단모음 8개와 이중모음 13개로 총 21개예요. 학자마다 견해가 다르지만 저는 이 기준을 따르겠다고 말씀드렸어요. 이 21개 모음 중에 어떤 모음은 입모양이 변하지 않지만 어떤 모음은 입모양이 변해요. 입모양이 변하지 않는 모음은 단모음이고, 입모양이 변하는 모음은 이중 모음이에요.

이렇게 문법 용어를 사용하니까 어렵게 느껴지시나요? 그런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제가 하는 설명에 집중하면서 따라 해 보시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분도 다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다만,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럼, 입모양의 변화는 무엇을 의미하고 그 변화는 왜 생기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다시 거울을 보세요.

그리고 모음 'ㅏ,ㅑ'를 차례대로 소리 내 보세요. 여러 번 반복하면서 입모양을 관찰해 보세요.

"아~야~ 아~야~ 아~야~"

'ㅏ'는 입모양이 변하지 않고, 'ㅑ'는 입모양이 변하죠. 무슨 말을 하는 건지 '고유한 입모양'을 가지고 설명해 볼게요. 단모음 8개는 소리를 낼 때 입모양이 서로 달라서 각각의 '고유한 입모양'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어요. 모음 'ㅏ'는 입이 크게 벌어진 상태에서 "아~" 소리가 납니다. 이때 입모양의 변화가 없어요. 동그랗게 고정되어 있어요. 즉, 모음 'ㅏ'의 '고유한 입모양'은 크고 동그래요. 그래서 모음 'ㅏ'는 입이 크고 동그랗게 벌어진 상태로 고정되어 있을 때에만 "아~" 소리가 정확하게 납니다.

그런데 모음 'ㅑ'는 어떤까요? "야~야~야~"를 반복해서 소리 내 보세요. 입이 아주 조금만 벌어진 상태였다가 순식간에 크게 벌어진 상태로 바뀌면서 소리가 나요. 즉 턱이 높았다가 뚝 아래로 뚝 떨어져요.

슬로 모션으로 들어본다면 아마도 이렇게 소리가 날 거예요. "이아~ 이아~ 이아~"

이때 입모양을 관찰해 보세요. 처음에는 입이 살짝 벌어져서 옆으로 긴 상태였다가 나중에는 입이 아래로 크게 벌어지면서 동그란 상태로 변해요. 입이 옆으로 길게 살짝 벌어진 상태는 모음 'ㅣ'의 고유한 입모양입니다. 입이 크고 동그랗게 벌어진 상태는 모음 'ㅏ'의 고유한 입모양입니다. 입모양이 모음 'ㅣ'의 고유한 입모양에서 'ㅏ'의 고유한 입모양으로 변한 겁니다.

왜 변할까요?

모음 'ㅑ'는 모음 'ㅣ'와 모음 'ㅏ'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음 'ㅣ'를 만드는 입모양에서 모음 'ㅏ'를 만드는 입모양으로 바뀌는 겁니다. 따라서 모음 'ㅑ'의 정확한 소리를 내려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모음 'ㅣ'의 고유한 입모양에서 시작해서 모음 'ㅏ'의 고유한 입모양으로 끝난다.


모음 'ㅏ'처럼 입모양이 변하지 않는 모음을 단모음이라고, 모음 'ㅑ'와 같이 입모양이 변하는 모음을 이중 모음이라고 부릅니다. 이중 모음은 소리 낼 때 입모양의 변화가 반드시 수반됩니다. 입모양이 바뀌지 않으면 이중 모음 소리를 정확하게 낼 수가 없습니다.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모음 'ㅗ,ㅘ'를 가지고 해 보겠습니다.

모음 'ㅗ'를 "오~"하고 소리 낼 때 입모양은 어떤까요? 입술을 동그랗게 모아서 앞으로 쭉 내민 상태에서 소리가 나요. 귀여운 아기에게 "뽀뽀해 줘" 할 때의 입모양이에요. "오~" 소리를 내는 내내 입모양이 변하지 않아요. 입모양이 고정된 상태에서 "오~" 소리가 나요. 이런 입모양을 만들지 못하면 정확한 모음 'ㅗ' 소리를 낼 수 없어요. 모음 'ㅗ'의 고유한 입모양은 뽀뽀해 달라고 조를 때 입모양인 셈이죠.

모음 'ㅘ'의 입모양은 어떤가요? 모음 'ㅘ'는 단모음 'ㅗ'와 단모음 'ㅏ'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따라서 모음 'ㅘ'의 정확한 소리는 뽀뽀해 달라고 조를 때 입모양으로 시작해서 입이 크게 동그랗게 벌어진 상태의 입모양으로 끝나야 합니다. 즉 'ㅗ' 소리 낼 때 입모양으로 시작해 'ㅏ' 소리 낼 때 입모양으로 끝나야 합니다.


다음 내용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단모음은 소리를 낼 때 입모양이 변하지 않습니다.

'ㅣ,ㅔ,ㅐ,ㅡ,ㅓ,ㅏ,ㅜ,ㅗ'

진짜로 그런지 크게 소리 내 보세요.

"이~에~애~으~어~아~우~오~"


이중모음 소리는 시작할 때 입모양과 끝날 때 입모양이 다릅니다.

'ㅑ,ㅕ,ㅛ,ㅠ,ㅖ,ㅒ,ㅟ,ㅚ,ㅙ,ㅞ,ㅝ,ㅘ,ㅢ'

이것도 진짜로 그런지 크게 소리 내 보세요.

"야~여~요~유~예~얘~위~외~왜~웨~워~와~의~"


정리하겠습니다.

이중 모음 소리를 정확하기 내기 위해서는 아래 두 가지를 잘해야 합니다.

첫째, 각각의 단모음을 정확하게 소리 내야 합니다.

둘째, 시작하는 입모양과 끝나는 입모양이 달라져야 합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정확한 이중 모음 소리 내기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keyword
이전 12화가방끈이 짧아 보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