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끈이 짧아 보일 수 있어요

말소리튜닝12

by 신미이

여러분은 말을 세련되게 하는 사람들의 말소리(speech sound)에 집중해 보신 적이 있으세요?

말을 세련되게 하는 사람들의 말소리를 듣고 있으면 이중 모음 소리가 매우 정확합니다. 바꿔 말하면 더 확 와닿을 겁니다. 이중 모음 소리가 부정확하면 말소리가 세련되게 들리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살짝 촌스럽기까지 합니다. 좀 더 심하게 말해 볼까요? 교육받지 않은 사람의 말소리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제 경험담을 들어 보시면 아마도 고개를 끄덕이실 겁니다. 저는 20년 근속 휴가 2주를 미국에 있는 친구 집에서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 친구는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했습니다. 친구가 출근하면 저는 혼자서 시간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친구가 일하는 시간에 영어를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영어 학원에서 1:1 개인수업을 받았습니다. 내심 제 한국식 영어 발음을 고치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수업은 영문 아티클을 소리 내어 읽고 자유롭게 의견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그렇게 며칠이 지났습니다. 그날도 저는 큰 소리로 선생님이 주신 영문 아티클을 읽었습니다. 제가 읽는 걸 다 듣고 난 후 선생님이 조심스럽게 건넨 말이 충격적이었습니다.


"It makes you sound uneducated."


제 영어 말소리가 교육받지 않은 사람처럼 들린다는 거였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선생님의 설명은 이랬습니다. 제가 아티클을 읽을 때 꼭 소리내야 할 자음과 모음을 자주 빼먹는다는 거였습니다. 그러면서 복수 명사를 단수 명사로 제 마음대로 바꿔서 소리 내는 습관이 있다고 지적해 주셨습니다.

예를 들면, apples로 읽어야 하는데 apple로 읽는다고.

얼마나 어눌하게 들렸으면 선생님이 저에게 교육받지 않은 사람처럼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신신당부를 하셨을까요.


우리말의 경우도 다르지 않습니다.

이중 모음 소리가 부정확하면 교육받지 않은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중 모음 소리를 정확하게 내려면 '입모양의 변화'를 관찰해 봐야 합니다. 손거울을 준비해 주세요. 내 입을 내 눈으로 직접 보면서 관찰해야 해요. 손거울이 없으면 휴대폰 액정 화면에 비추어 보셔도 될 듯합니다.


'입모양의 변화'가 무엇을 말하는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입모양의 변화'는 이중 모음 소리를 만드는 결정적인 변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입모양의 변화'는 8개 단모음을 발음할 때 살펴보았던 3가지 변수와는 다릅니다. 8개 단모음 소리를 결정하는 세 가지 변수는 1) 입술 모양 2) 턱의 높이, 3) 혀의 앞-뒤 움직임이라고 했습니다. 이 세 개의 변수가 상호작용한 결과로 단모음은 '고유한 입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말이 나왔습니다. 단모음마다 '고유한 입모양'을 가지고 있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단모음마다 고유한 입모양을 가지고 있다."


자, 이제 관찰해 봅시다.

모음 'ㅏ'와 'ㅑ'를 가지고 해 보겠습니다.

거울을 보세요. 모음 'ㅏ'를 소리 내 보세요. "아~"

입모양이 어떤가요?

다음에는 모음 'ㅑ'를 소리 내 보세요. "야~"

입모양이 어떤가요?


하나는 입모양이 변하지 않고, 다른 하나는 입모양이 변해요.

맞아요.

"아~" 할 때는 입모양이 고정되어 있지만, "야~" 할 때는 입모양이 변해요"

그럼 왜 "야~" 할 때 입모양이 변할까요?


다음 글에서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keyword
이전 11화이중 모음이라는 '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