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예, 적금의 이자수익률이 더욱 떨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부동산 투자는 높은 수익률뿐만 아니라 담보물을 기반으로 한 안정성을 갖춘 투자처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부동산 투자의 방법들 그리고 각 방식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싼값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판다. 투자의 기본 원칙인데요. 시세차익형 부동산 투자는 말 그대로 부동산을 매입 한 후 시간이 지나 가격이 오르는 시점에 재판매 하여 그 차익을 통해 수익을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시세 차익형 부동산 투자는 수익률이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부동산을 직접 매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른 투자 방식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좋고 환금성 역시 뛰어난 편입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 등 많은 부동산유형이 있지만 주로 아파트가 이 시세 차익형 투자에 가장 적합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상승할 수 있는 요소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약 및 분양권 매입을 통해 신축 브랜드 아파트에 투자하는 경우 중도금, 잔금 단계에서 대출을 끼고 아파트를 매입할 수도 있으므로, 대출 전략을 잘 세운다면 매입자금을 효율적으로 구할 기회가 있습니다. 설령 부동산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고 해도 아파트에 계속 거주하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주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집값 하락에 대한 부담감은 좀 줄어들겠죠.
다만 최근에는 무분별한 투기를 막기 위해 전매제한 등 여러 가지 제한사항들이 있어서 매입한 부동산이 시세가 올랐다고 해서 바로 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브랜드 아파트라 하더라도 가격이 무조건 상승하는 것은 아니므로 입지, 매매 시 조건 등의 리스크를 신중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서 아파트를 매입하는 경우에는 대출이자 혹은 중도상환 수수료를 고려하여 기대수익을 신중하게 계산해 봐야 합니다.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월세를 주는 방식이 이에 속합니다. 임대 수익형 부동산 투자는 부동산을 임대하고 이를 통해 임대수익을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주로 아파트 같은 대형 건물보다는 오피스텔, 원룸 등 작은 평수의 건물에 임차 수요가 많으므로 시세 차익형 부동산 투자와는 달리 오피스텔, 원룸 등의 주거시설을 임대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 상가, 사무실 등 수익형 부동산은 시세 차익형 부동산(아파트와 같은)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으며 월 단위로 임대수익을 얻기 때문에 지속해서 투자수익이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대 수익형 부동산은 대부분 시세 차익이 적습니다. 집값 상승의 폭이 크지 않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100% 임대수익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며 이 특성상 공실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곧바로 투자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실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임대 수요가 많은 역세권, 사무실 주변, 대학가 인근 등 부동산의 입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시장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면서, 동시에 적은 비용으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에 끌려 수익형 부동산을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아파트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이긴 하나 여전히 구매를 위해서는 못해도 1억 원 이상의 상당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들어가는 취득세나 각종 부가세 또한 지속적인 유지 보수 비용이 필요하므로, 실제로 받게 되는 수익에 대한 계산을 해보면 실질적인 수익률은 기대보다 못 미칠 수도 있습니다.
공유경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이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났습니다. 숙박, 차량, 사무실, 최근에는 공유형 주방까지, 공유 경제 기반 서비스들은 생활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데요.
숙박형 부동산 투자는 에어비앤비와 같은 숙박 공유 플랫폼을 이용해서 부동산을 단기 임대 형태로 제공하고 이에 대한 수익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 상의 플랫폼을 이용해서 숙박시설을 공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실제 부동산을 방문해서 수기 계약서를 작성하는 등의 절차가 없이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임대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찌 보면 조금 쉬운형태의 임대 수익형 부동산 투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숙박형 부동산 투자는 마찬가지로 공실률을 최적화 하는 것이 투자수익과 직결됩니다.
지속적으로 숙박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시설의 이미지도 최대한 매력적으로 꾸며야 하고 후기 관리도 지속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부정적인 후기가 올라오면 공실률에 영향을 미칠 수가 있으니까요. 단기 임대 형태의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시설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도 역시 발생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부동산 투자 방법들은 보통 큰 자본금이 필요하거나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령 두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직접 물권을 알아보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등 실제 투자를 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됩니다. 큰 자본금만큼이나 목표로 했던 투자 수익이 나오지 않을 때 감당해야 할 리스크 역시 큰 편이죠.
P2P 부동산 투자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부동산 투자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큰 자본금이 필요 없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접 물권을 알아보고, 권리분석을 하고 세금 처리, 실질 수익률을 고려하는 등의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 없이 인터넷 혹은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지만, 자본금과 시간 /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 등으로 인해 선뜻 시도하기가 망설여지신다면 8퍼센트 P2P 부동산 투자 상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최소 5천 원부터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으므로 같은 금액이라도 여러 상품에 투자하여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월 단위로 투자 수익을 받기 때문에 마치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한 것처럼 유동성 역시 뛰어난 편입니다.
* 어떤 상품에 투자할 지 고민이 된다면, 8퍼센트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등록해보세요.
새로운 상품이 오픈 될 때 마다 가장 빠르게 관련 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