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d Oct 23. 2021

공부 황금기

중학교 2학년

 중2 하면 중2병인데 나는 중2병을 공부로 승화했나 보다. 중2는 인생을 통틀어 공부 리즈 시절이라고 할 수 있다.     

  

 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친구들과 흩어지면서 2학년 새로운 반에서 친구를 사귀어야 됐다. 그런데 나는 반에서 적응하지 못했다. 익숙한 친구들을 찾느라 반에서는 친구를 찾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공부에 더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      


 과학 부장도 하고 미술 부장도 했다. 누가 문과 머리 아니랄까 봐 과학도 정말 못했는데 쉬는 시간마다 과학 선생님을 찾아가서 질문했다. 미술은 못하지만 인체를 배울 때 노트에 그림도 그려가면서 정리했다. 이때 나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안 되는 건 없다고 느꼈다. 수업 시간에 머리 밖으로 튕겨나갔던 지식들이 서서히 안으로 들어왔다.     


 수학도 못했던 나는 수포자가 될 위기였다. 중학교 2학년 초에 담임 선생님과 상담하면서 수학에 대한 두려움과 짜증을 토로했다. 초등학교 2학년 이후로 평균보다 못해본 적은 없지만 정말 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해왔던 것이다. 중학교 1학년 때부터 동네에 있는 학원을 다녔다. 학원을 다녀도 수학은 늘 제자리였다. 수학 문제에 함수나 도형이 나오면 속이 메스껍고 떼려 치고 싶었다.    

 

 그랬던 나는 학기 말에 수학과 영어 교과우수상을 받는다. 무언가를 해냈을 때의 성취감을 처음 맛봤던 것 같다.

이전 06화 돌아갈 수 없는, 그래서 빛나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