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야 Aug 24. 2022

메꽃과 나팔꽃 구별이 어렵다고요 / 메꽃과 나팔꽃 차이

가야의 꽃 이야기 /

화단 옆 회양목 위에 메꽃이 피었다.

분홍 메꽃은 화단의 여러 꽃들에 비해 아름다움이 전혀 손색이 없다.


젊은 엄마가 화단 곁을 지나가다 아이에게 메꽃을 가르치며 말한다.


"저기 저 꽃 좀 봐, 나팔꽃이 예쁘게 피었네!"


화단에서 풀을 뽑던 나는 아이 엄마가 가리키는 곳을 보았다. 젊은 엄마는 메꽃을 가리키며 나팔꽃이 예쁘게 피었다고 말한다. 자는 잠시 망설인다. 그건 나팔꽃이 아니라 메꽃이라고 말해야 하나 하지 말아야 할지를... 그러나 나는 웃음으로 그들을 바라보았다.


말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낳다는 생각을 한 것이다. 아이가 나팔꽃이라고 알려주었지만 아이는 그 꽃을 기억할 수 없을 것이고, 내가 나팔꽃이 아니라고 정정하면 엄마를 무시할 수도 있다는 마음 때문이었다.


며칠 전에도 똑같은 일이 있었다.


이번에는 연세가 지긋한 남자분이었다. 아내인 듯한 여자와 마트에 다녀오는 듯, 손에 쇼핑백이 들려있다.


자랑스럽게 차에서 내려 아파트 현관문에 들어서려다 메꽃을 본 모양이었다. 이미 아내는 아파트 현관문 안쪽으로 절반쯤 몸이 들어갔는데 큰 소리로 아내를 불렀다. 그런데 아내를 부르는 호칭이 우습다.


"어이!"


어이라는 말에 나는 아연해져 두 사람을 바라보았다. 아내는 짜증 섞인 표정으로 고개를 돌려 묻는다.


"왜 그러는데요?"


"잠깐 이리 좀 와 보라니까!"


남편의 목소리에 가부장적인 그림자가 어른 거른다. 화단에 있던 나는 이 두 사람의 이야기와 행동을 모두 듣고 보게 되었다. 아내가 무거운 쇼핑백을 가슴에 안으면서 물었다.


"무슨 일인데요?"


"여기 나팔꽃이 피었다니까, 어때 나팔꽃 예쁘지?"


남자는 자랑스럽게 메꽃을 가리키며 아내에게 말했다. 나는 순간 남자의 거들먹거리는 모습이 거슬려 나도 모르게 쏘아붙였다.


"그거 나팔꽃 아니고 메꽃인데요."


"어? 뭐라고요, 나팔꽃이 아니라고요?"


남자의 눈이 똥그래졌다. 아내의 얼굴은 짜증과 무안함으로 일그러지더니 이내 고개를 획 돌려 현관문 안으로 들어가 버렸다.


남자는 내 말이 미덥지 않다는 듯 고개를 갸웃거리며 이미 사라진 아내의 뒤를 따라 현관 안으로 사라지며 아내에게 들으라는 듯 말했다.


"어, 이상하다 분명히 나팔꽃이 맞는데..."


사람들은 메꽃과 나팔꽃을 구별하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하기야 생긴 모습만 보면 나팔꽃과 메꽃은 거의 똑같다.


메꽃과 나팔꽃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 줄도 모른다.


그래서 메꽃과 나팔꽃을 혼동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팔꽃과 메꽃의 서로 다른 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메꽃과 나팔꽃의 차이점

 메꽃은 우리나라 토종이고 나팔꽃은 외래종으로 귀화식물이다.

 메꽃은 겨울에 땅속에서 뿌리로 월동하는 여러해살이 풀인 반면 나팔꽃은 한해살이풀이다.             

 메꽃은 본잎이 나기 전 먼저 덩굴을 뻗는데 나팔꽃은 본잎이 나오고 덩굴을 뻗는다.             

메꽃 줄기와 잎과 나팔꽃 줄기와 잎

 메꽃의 잎은 길쭉한 모양인 반면에 나팔꽃은 하트 모양의 넓은 잎 모양이다.             

 메꽃의 잎과 줄기의 색은 짙은 녹색인데 나팔꽃 잎과 줄기는 연녹색에 가깝다.

메꽃 넝쿨손과 나팔꽃 넝쿨손

메꽃 넝쿨손(덩굴손)은 솜털이 아주 적어 매끈해 보이지만, 나팔꽃 넝쿨손(덩굴손)과 어린잎은 메꽃에 비해 솜털로 덮여있다.

 메꽃은 엷은 홍색 한 가지 색이지만 나팔꽃은 보라색부터 빨간색 파란색 하얀색 등 꽃 색이 다양하다.     

 메꽃 땅속줄기는 가늘지만 고구마와 비슷하여 녹말을 저장하고 있는데 옛날 보릿고개 시절 메꽃의 뿌리를 캐 먹었던 구황식물이기도 했다. 메꽃 어린잎도 식용하지만, 한해살이풀인 나팔꽃은 약간의 유독 성분이 있어 식용할 수 없다.

 나팔꽃은 아침 일찍 피었다가 오후가 되면 시들지만, 메꽃은 오후에 꽃이 핀다.


참고로, 메꽃은 영어로 덩굴식물을 뜻하는 Bindweed로 알려져 있지만, 국립수목원에서 발간한 <한반도 자생식물 영어 이름 목록집>의 영어 명칭은 Hairy-false morning glory으로 나팔꽃의 영어명인 morning glory와 이름까지도 비슷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