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을 위하여 Feb 17. 2024

이혼한 사람의 명절

조용하다

명절은 긴 휴일을 주는 시간이다. 이혼 전과 이후의 차이는 크다. 이혼 후 처음 명절은 적응이 안 되었다. 이혼 전에는 딸과 함께 명절 준비를 했었다. 4살 때 명절이 마지막이 되었다. 이혼 후 혼자 준비를 하시는 어머니를 보며 미안함 마음이 들었다. 며느리가 옆에서 같이 하곤 했었는데 모든 것을 혼자 하는 어머니를 볼 때면 눈치가 보인다. 옆에서 도와주는 듯하며 대화를 하면서 음식 맛보기를 했다. 이런 과정도 10년이 되니  이제는 그러려니 한다.


지금은 이때까지 해 오던 제사도 없앴다. 어머니를 쉬게 하고 싶었다. 간단히 밥 한 끼 먹는 준비만 하신다. 어머니께서는 편해서 너무 좋다고 한다. 그동안 제사 준비로 내 나이만큼 해 오셨다. 혼자서 해야 할 때 간단히 하라곤 하지만 기본 음식 시간도 몇 시간이 걸렸다. 현재는 제사를 삭제한 시간은 2년째이다. 명절이 되면 어머니께서도 그냥 평소처럼 티브이 보며 나와 단둘이 명절 준비를 한다. 집안이 참 조용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니 명절과 평일의 경계점이 없다.


다른 하나는 동생이 와서 밥 한 끼 먹는 것뿐이다. 아침 일찍 준비할 필요가 없다. 제사를 없애니 늦은 아침이 되는 것이다. 가족 외 다른이 없이 동생들과 밥 한 끼 먹으면 그것으로 명절 하루는 넘어간다. 동생들과 모이는 시간은 명절뿐이다. 남동생이 집으로 돌아가면 잠시 뒤 여동생이 온다. 이럴 때는 시끌버끌하다. 조카가 3명이나 되어 이제는 다 커서 일반적인 대화가 된다. 내 딸이 조카 나이만큼 되었다면 나와 많은 대화를 하겠다는 느낌이 있다.


여동생이 다녀가고 나면 어머니는 뒷정리 후 나와 조용히 나머지 시간을 보낸다. 명절이라 하여 내게는 별의미가 없다. 이제는 무덤덤하다. 지금 조용한 명절도 10년 뒤에는 영원히 사라지게 된다. 그때는 부모님마저도 이 세상을 떠날 수도 있다. 미래에 대해 동생과는 어떻게 하며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는 끝냈다. 부모님 제사는 삭제 그러나 제삿날 만나서 밥 먹기는 하자고 했다. 이렇게라도 해야 동생과 나머지 남은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


그때는 더욱 조용한 명절이 되겠지라며 현재 어머니께 명절이 아니라 평상시라도 잘해 드리려고 한다. 어머니 이제는 편히 쉬면서 살아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이혼은 신속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