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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 숙제노트 올인원

이런 것도 올인원이 되나요?

by 파슈하

큰아이의 여름방학이 한창이다. 연이은 폭염에 짧은 등굣길도 힘들어하던 아이는 반색을 하며 여름방학의 시작을 자축하였다. 그러나 사교육 없이(태권도는 하나 다닌다) 방학을 맞이하여야 하는 엄마인 나로서는 이 방학이란 녀석이 아주 썩 반갑지만은 않다.


물론 아직 초등 저학년이기 때문에 휴식이 방학 생활의 중점이 될 것이다. 그 외에 오전시간에는 아주 조금씩 수학 문제 풀기나 글쓰기 연습을 해 보기로 했다. 일기 쓰기 같은 방학숙제는 물론 스스로 만든 방학숙제도 잊지 말고 수행해야 한다. 종류별로 골고루 책 읽는 것도 빼먹을 수 없다.


그러나 사실 여기까지는 엄마인 나의 <여름방학 계획> 일뿐, 아이는 매일 늦잠 자고 일어나서 간식을 까먹으며 하루 종일 티비만 볼 기세였다. 이해한다. 나라도 그러고 싶겠다.



그래서 아침마다 외출을 하기로 했다. 카페든, 도서관이든 책상이 있는 곳 어디든 가자. 집에 있으면 저 웬수 같은 티비가 계속 아이를 불러대기 때문이다. 티비 전파와 와이파이가 닿지 않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다.


가서, 책상에 자리를 잡고 앉아서 수학도 하고, 글씨 쓰기 연습도 하고. 속담이나 맞춤법 연습도 좀 하면 좋지 않을까? 영어단어 읽기 연습도 방학이니까 좀 해 보자. 쉽게 싫증 내는 아이를 위해 수학문제도 연산에만 치우치지 않고 시계 보기나 도형도 조금 섞어본다. 1학기 복습도 좋지만 2학기 예습도 빼먹을 순 없지.

순식간에 필요한 문제집이 대여섯 권으로 늘어나버렸다.

여기에 내가 읽을 책 한 두권, 아이가 읽을 책 한 권. 가방은 순식간에 아령의 무게를 까마득히 넘어섰다. 생각만 해도 어깨가 아찔하게 저려왔다. 다행히 수학문제집은 낱장으로 뜯어서 쓸 수 있는 것을 찾아냈다. 하루에 풀 딱 두장만 뜯어서 가방에 집어넣었다.





다음으로는 문구점으로 달려가서 아이가 좋아하는 고래가 큼지막하게 그려진 노트를 한 권 샀다. 가로 15칸, 세로 10칸짜리 글씨 쓰기 연습할 수 있는 깍두기 노트다.


노트의 맨 앞장에는 달력을 그렸다. 곧 학교에서 달력보기 연습을 할 테지만, 예습하는 차원에서 스스로 7, 8월의 달력 날짜를 써 보며 달력과 친해지는 연습을 했다. 가족여행일정도 표시하고, 언제 무엇을 하고 놀 것인지도 간략하게 적어보았다. 제일 중요한 개학날짜를 적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다음 장에는 할 일 리스트를 만들었다. 전용 플래너를 쓰는 것도 좋겠지만, 매일 해야 할 과제가 일정하거니와 매일매일 할 일을 쓰라고 하면 아이가 짜증 내며 중도포기할 것만 같았다.

세로칸에는 할 일을, 가로칸에는 날짜를 쓰고 완수한 일에 대해서 동그라미만 표시하기로 했다. 이렇게 한 페이지짜리 간단 플래너가 만들어졌다.



다음 페이지에는 속담 쓰기 연습을 해 보기로 했다. 이미 한 번 읽어보았던 속담 책에서 자주 쓰일 법한 것들 몇 개를 발췌했다. 하루에 두 개씩. 옆에 이 속담에 어떤 뜻인지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위해 메모도 적어두었다.


속담 밑에는 그날 읽었던 책 제목을 쓸 수 있는 칸을 마련하였다. 아직 긴 글 쓰는 것을 매우 부담스러워하기 때문에, 책을 읽고 할 수 있는 독후활동은 말로만 하기로 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독후활동은 ✔️표지 보고 내용 상상해 보기 ✔️너라면 어떻게 할래? 가정해 보기 ✔️책과 비슷한 내용으로 패러디해 보기 등이 있다.



그 옆 페이지에서는 1학기 때 학교에서 했던 받아쓰기 시험 봤던 문장들 중, 유독 헷갈려하고 잘 틀렸던 단어나 문법 사항들을 적어두었다. 이 단어들을 깍두기 칸에 맞게 네모 반듯하게 써 보는 것이 이번 방학 국어활동의 목표다.

아이의 평소 글씨가 매우 날림이기 때문에 단어 하나하나를 되짚어보면서 어떻게 쓰면 예쁘게 글씨를 쓸 수 있을지 이야기하며 한 글자 한 글자 체크해 본다.


"아휴 이거 맨날 틀렸던 건데! 드디어 제대로 쓸 수 있어."

<눈이 휘둥그레져서>를 쓰고 난 아이의 감상평이다.



이 노트의 중간에는 인덱스 탭이 두 개 더 붙어있다. 그중 두 번째 탭 부분부터는 일주일에 두 번씩 쓰는 일기가 있다.


"일기 쓰기 숙제를 하기 위해 수족관 카페에 좀 다녀와야 할 것 같다" 글쓰기 실력은 아직이지만 인과관계를 만들어내는 실력 하나만큼은 일취월장했다.

유독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던 날에는 이렇게 써라 저렇게 써라 간섭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노트를 중간으로 턱 넘기고 일기를 써 내려가기 시작한다.


이번 방학 동안에는 아이와 함께 동네 지도를 그려보는 활동도 해 보기로 했다. 집 주변 마트, 무인아이스크림점, 도서관, 레고방, 분식점을 다녀보며 우리 동네에 이런 건물들이 있구나를 몸으로 체득했다(솔직히 폭염 때문에 마냥 쉽지만은 않았다).

도서관에서 지도 관련 도서를 빌려 지도 그리는 팁도 얻고, 알게 된 점을 아까 그 노트의 뒷부분 세 번째 탭 부분에 적어두었다. 마침 수원에 지도박물관이 있다고 하여 그곳도 방문하고 느낀 점을 적어두는 활동도 하였다. 스스로 마을 지도를 노트에 그려보는 것으로 셀프 방학숙제도 이 노트에 마무리했다.



노트는 하나지만 그 속에는 달력, 스터디 플래너, 속담, 독서록, 맞춤법 연습, 바른 글씨 쓰기 연습, 일기, 지도 그리기 활동지가 들어있다. 처음엔 그저 가방이 무거워지는 것이 싫어서 산 노트인데, 아이의 여름방학이 이 한 권으로 농축되었다.


그야말로, 아이 만의 '여름방학 올인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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