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게 세계 1위의 음식이랍니다

by 동그라미 원

이게 세계 1위의 음식이랍니다



인도네시아에 2017년 인기투표 세계 1위를 차지한 음식이 있다.

이름하여 '른당' 우리의 갈비찜과 비슷하다.

2017년 CNN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한 인터넷 클릭 전쟁 "Your pick"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1위에 선정되었다.

인도네시아까지 와서 이 요리를 먹어보는 것이 예의가 아니겠는가?



나무위키에 소개된 른당에 대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렌당(Rendang)은 인도네시아 등 해양 동남아시아 지역의 고기 요리이자 고기 등을 천천히 오래 익히는 조리 방식을 일컫는 말이다.

쇠고기를 코코넛 밀크와 여러 가지 향신채, 향신료로 만든 페이스트와 함께 조리한 음식으로, 카레로 여겨지기도 한다. 대표적인 파당 요리 가운데 하나이며 인도네시아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요리법은 덥고 습한 나라에서 고기요리를 가장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지혜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당시 투표에서 2위를 차지한 음식은 역시 인도네시아의 나시고랭인데 인도네시아식 볶음밥이다.

'고랭'라는 말이 '볶다'라는 뜻인데 덥고 습한 나라에서 음식을 오래 보관할 목적에서 이곳에 음식은 대체로 '고랭'음식이다.

우리의 볶음밥에 해당하는 것은 '나시고랭', 볶음면은 '미고랭'이다.

우리나라에서 볶음밥을 종종 먹는 분들이라면 '나시고랭'은 그 어떤 볶음밥보다 맛있게 느끼게 되리라 확신한다.



원래 고기를 좋아하고 또한 코코넛과 각종 동남아 향신료를 좋아하니 아주 기대가 된 른당이었다.

드디어 마주한 른당은 우리의 갈비찜과 맛과 향이 비슷하데 뼈는 없는 살코기로 되어 밥과 함께 먹기가 편했다.

개인적으로 코코넛이 음식에 들어간 동남아 음식을 원래 좋아했기 때문에 나에게는 취향저격이다.

이곳에 와서 일단 세계 음식 인기투표 1,2위를 차지한 인도네시아 대표 음식을 먹었으니 이곳에 대한 예의는 다 한 것이다.



전 세계 30개 넘는 나라를 다니면서 음식 때문에 힘들거나 고생을 한 적은 없다.

해외에 살 때에도 우리 가족은 원래 김치를 별로 먹지 않는 가족이어서 김치에 대한 향수병도 없었다.

이곳에 와서 다시 동남아 음식을 먹으니 오히려 라오스 생각이 나면서 고향의 맛과 같은 마음이다.

해외 생활에 적응 여부는 현지 음식에 대한 적응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곳에는 각종 한국 식당이 다 있지만 이곳에 있는 동안 한국 식당에 가지는 않을 것이다.



아내는 오랜만에 동남아 과일에 신났다.

매일 아침은 슈퍼에서 사 온 망고, 용과, 두리안과 같은 과일 잔치에 인도네시아 커피와 빵으로 만찬을 즐긴다.

심지어 아내는 두리안을 치즈와 함께 빵에 발라 먹으며 맛있다고 한다.(개인적으로 나는 두리안은 싫어한다.)

한국에서도 태국, 베트남 식당 등에서 동남아 음식의 향수를 달래던 우리에게 인도네시아에서의 시간은 새로운 활력 충전이다.


#나시고랭 #른당 #인도네시아음식 #두리안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