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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목표 그라데이션 효과

높은 목표 달성률의 비밀

목표 그라데이션 효과(Goal-Gradient Effect) : 높은 목표 달성률의 비밀


정의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심리학적 현상

목표 그라데이션 효과는 사용자가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수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더 높은 동기부여를 느끼는 현상입니다. 이는 1930년대 심리학자 클라크 헐(Clark Hull)에 의해 처음 주장되었으며 그는 동물 실험을 통해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동물의 특정 행동이 증가하는 현상이 인간에게도 적용된다고 전했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진행 상황을 인식할수록 목표에 대한 접근 경향이 증가해 사용자 스스로에게 목표 달성률에 대한 안내를 한다면 목표 달성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UX에서의 중요성

목표 그라데이션 효과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진행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면, 사용자는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이는 사용자의 참여도를 높이고 목표 달성을 통한 서비스 만족도를 증가시킵니다. 사용자에게는 서비스의 모든 목표를 보여주기보다 큰 목표를 여러 개의 소규모 목표로 나누어 제공하여, 사용자가 각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성취감을 느끼고 동기부여가 증가하도록 원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많은 게임들에는 경험치와 레벨이라는 제도가 존재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며 쌓이는 경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 목표 레벨 달성을 위한 게임 플레이를 유도시킵니다.

듀오링고, 스픽과 같은 학습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수업 진행률을 한 줄기의 맵으로 표현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학습 진행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일일 수강 목표율을 강조해 학습 목표 달성률을 높입니다.            


결론

목표 그라데이션 효과는 사용자의 동기부여와 참여도를 증진시키는 강력한 UX 전략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진행 상황을 쉽게 확인하고, 목표 달성에 가까워질수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사용자를 유도함으로써, 제품의 목표 달성을 이끌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lawsofux.com/goal-gradient-effect/

https://fs.blog/goal-gradient-hypothesis/

https://blog.logrocket.com/ux-design/goal-gradient-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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