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람

보면 볼수록 자꾸 웃음이 나오는 당신과 함께

by 에이브 Ave


행복해지는 방법을 연구하던 어느 날, 몇몇 친구들과 행복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다. 먼저, 행복이라는 단어가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각자 한 마디씩 이야기를 했는데 어떤 친구는 행복과 기쁨은 전혀 다른 말이며 자신은 행복을 믿지 않는다고 했다. 행복은 일시적이고 비논리적인 반면에 기쁨은 영구적이고 논리에 근거한 감정이라고 덧붙였다.


그 친구의 말에는 일리가 있었다. 영어로도 happiness와 joy는 다른 단어고 의미하는 바도 다르기 때문이다. 다른 한 친구도 그 말에 동의하면서도 우리 인생에는 행복도 필요하다고 답했다. 행복한 사람이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고 그렇게 행복은 전파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행복한 사람 곁에 머물고 싶어 하는 걸 지도 모른다. 그들로 인해 나도 행복해지니까.


한편, 나는 행복의 단어를 다시 생각해 보았다. 행복이라는 단어를 주야장천 사용했지만 단 한 번도 행복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행복의 한자어를 찾아보면 행이라는 한자단어는 다행 행이라는 한자고 복의 한자어는 돕는다는 뜻이 담겨있다고 한다. 즉, 행복의 의미는 사람이 생활 속에서 기쁘고 즐겁고 만족을 느끼는 상태에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보면 사실상 행복이란 단어에 기쁨도 포함이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행복이란 단어가 가벼운 느낌이 들어 기쁨이란 단어를 더 선호하는 경우가 있지만 사실은 행복 안에 기쁨도 포함이 되어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쁨이란 단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사전적으로는 흡족하고 만족스러울 때 느끼는 감정을 의미한다고 한다. 무언가를 즐김으로써 기분이 좋아지는 그런 감정을 기쁨이라고 말한다. 기쁨의 의미를 알고 나자 나는 작은 충격을 받았다. 그동안 내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쁨의 의미와는 사뭇 달랐기 때문이다.


나는 종종 기쁘다는 말을 할 때, 이 기쁨이 오래갈 것이라고 생각하며 말해왔다. 예를 들어, 동생이 시험에 합격했을 때, 기쁘다고 말했고 내가 대학교에 입학했을 때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금 생각해 보면 기쁘다고 말한 순간에는 기분이 좋았고 즐겼지만 그 기분은 일시적이었다. 물론 모든 감정이 일시적이겠지만 기쁨의 순간은 더욱더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즉, 다시 말하자면 기쁨의 감정은 찰나의 감정이라는 것이다.

행복을 배우다

앞서 언급한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나는 이렇게 답했다. 행복이라는 단어는 나에게 연습하고 노력해야 할 대상이다. 행복하다는 말이 일시적이고 비논리적인 이유는 연습하지 않아서 그렇다. 순간의 기쁜 감정으로 행복하고 잠깐의 만족에 행복을 느낀다면 그 행복은 잠시 머물렀다가 금방 떠나버릴 것이다. 시험에 합격했을 때 행복했고 가족들과 맛있는 식사를 즐길 때 행복했다. 하지만 그 행복은 움켜쥔 모래알처럼 금세 사라져 버린다.


하지만 내가 행복하기로 결심하고 행복을 위해 노력한다면 조금은 더 영구적인 감정이 될 수 있다. 내가 행복한 이유에 대해 논리적으로 접근하여 그 이유에 감사를 느끼기 시작하면 행복은 논리에 근거한 감정이 될 수 있다.


작년 여름, 미국의 라디오 호스트인 데니스 프레이거의 강연을 들었다. 그의 강연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메시지는 우리는 항상 기뻐하고 행복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행복이라는 감정은 그저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아니라 우리가 지닌 도덕적 의무라고 말했다. 의무적이라는 단어가 다소 공격적으로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행복해야 하는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는 말로 살짝 바꿔보면 이해가 더 빠를 것이다.


행복한 사람 곁에 있으면 자신도 행복해진다고 답했던 친구처럼 우리는 주위 사람에게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감정적인 사람은 그들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행사한다. 자신의 감정에 따라 행복하고 불행한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강요한다. 아무리 행복을 강요한다고 하더라도 강요하기 시작할 때는 이미 그 감정은 행복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도덕적으로 행복을 연습하고 행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감정은 다른 사람에게 강요가 되지 않는다. 우리가 행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그리고 그 이유에 감사하기 시작함으로써 주변 사람들에게 논리적이고 영구적으로 행복이 전해지기 때문이다.


나는 행복해지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행복해지기 위해 연습하고 노력한다. 단순한 행복의 감정을 떠나 도덕적인 행복을 위해 나는 오늘도 감사한다. 내게 주어진 일들에 감사를 느끼고 매일매일이 반복되는 것처럼 느껴져도 오늘 일상에서 새로운 한 조각을 찾아 감사하려고 한다. 그렇게 나는 행복을 느끼고 그리고 이 행복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 행복의 의미는 그저 감정이 아닌 나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행복하기로 결심한 순간


keyword
이전 29화급할수록 돌아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