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인애 Jul 28. 2023

궁금해서 배워보았다

춤이 취미가 되었다


웨스트 코스트 스윙이라는 춤을 배우게 된 계기는 특별하진 않았다. 직장 생활을 시작한 직후, 집도 회사 근처에 얻었더니 회사와 집을 반복하기만 하고 주말에 할 일이 없었다. 회사 동기들과 노는 것도 한두 번, 매주 놀자니 눈치가 보였다. 새로운 할 일을 찾고 싶었다. 


‘직장인 취미’로 검색하던 중 커플댄스라는 단어에 눈길이 갔다. 호기심이 생겨 조금 더 찾아보니 커플이 아니어도 할 수 있었고, 춤 종류는 스윙, 살사, 탱고, 린디홉, 지터벅, 블루스, 왈츠 등 여러 가지였다. 


검색 결과에서 가장 많이 봤던 스윙과 살사, 탱고, 블루스를 비교해 보았다. 탱고와 블루스는 파트너와 너무 붙어있는 것 같아 부담스러워서 제외. 살사는 옷과 신발이 화려해 보여서 나와는 맞지 않을 것 같았다. 남은 건 스윙으로, 린디와 웨스트 코스트 스윙 두 가지였다. 린디에서는 여자들이 대부분 치마를 입었고 웨스트 코스트 스윙은 청바지나 편한 바지를 입었다. 특별한 옷을 입지 않아도 춤을 출 수 있다는 점이 편해 보였다.


게다가 웨스트 코스트 스윙에서는 익숙한 팝송에 추는 것 같아 한번 배워보기로 마음먹었다. 마침 적절하게 시작하는 초급 수업도 찾아서  바로 신청하고 수업날을 손꼽아 기다리게 되었다.



수업 시간에 맞춰서 신사역 근처의 건물 2층에 위치한 연습실로 찾아가니 강사분들과 함께 이미 도착한 분들이 있었다. 신발을 갈아 신고 이름을 쓴 스티커를 옷에 붙인 뒤 사람들과 간단히 통성명을 했더니 강습이 시작되었다. 수업을 듣는 사람은 열 명 정도였는데 커플로 온 사람들도 있었고 나처럼 혼자 온 사람들도 있었다.


“웨스트 코스트 스윙은 걷는 춤입니다. 스텝은 걸을 때 동작을 생각하고 걸으면 돼요. 기본 스텝은 한 박자에 한 발씩, 두 박자에 두 발을 차례로 밟는 더블 스텝과 두 박자 동안 발을 세 번 밟는 트리플이 있어요. 일단은 이것만 연습해 볼게요”


강사님들은 두 분으로 리딩(Leading)을 가르쳐 주는 남자 강사님과 팔로잉(Following)을 가르쳐 주는 여자 강사님이었다. 신청한 역할대로 강사님들이 보여주는 스텝을 따라 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더블 스텝은 박자에 맞춰서 한 발씩 내딛기만 하면 됐고 트리플은 두 박자 동안 발이 땅에 세 번 닿아야 했다. 곧잘 따라 하며 걷고 있으니 강사님들이 잘한다며 칭찬을 해주셨고 나도 잘 출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앞섰다. 뒤이어 파트너와 함께하는 동작을 배우기 시작했다.


“웨스트 코스트 스윙은 파트너와 함께 추는 춤으로, 리더(Leader)와 팔로워(Follower)로 역할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뭔지 몰라도 신청하실 때 다들 역할을 정하셨을 거예요.

 일반적으로는 남자분들이 리더를, 여자분들이 팔로워를 하지만 최근에는 굳이 성별에 따르지 않고 하고 싶은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이름대로 리더는 춤을 이끄는 역할을 하고 팔로워는 리더의 리딩에 따라가는 역할입니다.”






“이제 쉬운 패턴 두 개를 배우고 다음 시간부터는 지난 시간의 복습과 함께 두 패턴 씩 배울 거예요. 오늘 배울 패턴은 푸시 브레이크(Push Break)와 레프트 사이드 패스(Left Side Pass)입니다.”







강습이 끝난 뒤에는 다 같이 춤을 추는 시간이었다. 이 두 개의 패턴만으로 한 곡 동안 춤을 추기에는 부족해 보여 주로 같이 강습을 들은 사람들끼리 음악에 맞춰 연습했다. 당장 할 수 있는 게 연습뿐이라 재미있지는 않았지만 초급 강습을 끝내면 열 개가 넘는 패턴을 알 게 되니 더 잘 출 수 있을 것 같았다. 


강습생이 아니라 강사님과 출 때는 강습에서 배운 동작이 아니었는데도 리더가 하는 대로 따라 할 수 있는 동작들이 있었다. 중간중간 손을 놓고 상대방을 보며 따라 하기도 했는데, 이런 것도 음악에 맞추니 훨씬 재미있었다. 음악이 들린다고 내 마음대로 추는 건 아니었지만, 막춤을 출 성격이 아니었던 나로서는 상대방이 하자는 대로 따라 하면 그럴듯한 춤이 된다는 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초급 강습만 듣고도 그럴듯하게 출 수 있는데, 나중에 더 많은 동작을 알게 되면 얼마나 더 잘 출 수 있을지 기대하게 됐다. 지금은 어설프지만 미래의 나는 더 잘 출거라는 생각에 나중을 기약하며 조금 더 배워보기로 했다. 


  



    패턴 : 춤에서 일정하게 반복되는 동작들. 자주 쓰이는 동작을 말한다. 웨스트 코스트 스윙에서 자주 쓰이는 패턴 몇 가지를 외워두면 이후는 이 동작들을 응용할 수 있다. 창의력이 부족하면 외우는 것도 방법이다. 처음 춤을 배울 때는 기본 패턴을 비롯하여 여러 패턴을 외워서 연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참고 영상 : West Coast Swing Basic Steps 


내가 춤을 시작한 곳은 다른 곳이었지만 올스타 스윙에서 한국어로 초급 강습영상을 올려두었다. 




이 글은 "여행에 춤 한 스푼"이라는 책으로 출간되어 일부 글을 삭제하였습니다. 

책에 모두 수록하기 어려웠던 사진과 자료, 영상과 관련된 내용은 남겨두었습니다. 

남아있는 글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일부만 삭제하였지만 전체 글을 읽고 싶으시다면 책은 아래 링크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