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영로스팅 Jan 29. 2024

새로운 역할에 빨리 적응하려면

네트워크도 경쟁력입니다.

승진, 이직은 새로운 도전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된 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킨지 컨설팅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역할이 바뀐 임원의 27~46%가 2년 후 실패하거나 실망스러운 성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는 현대의 일터가 고도로 발달하고 매우 역동적인 까닭에 아무리 자질이 뛰어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도 이전처럼 성공적인 역할을 해내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제 기업은 개별 업무를 처리하는 능력만큼이나 네트워킹, 즉 자신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업하는 역량을 중요하게 간주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리더가 85% 이상의 시간을 전화, 이메일, 회의 등 협업적 활동에 쓰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원격 근무가 많아지면서 소통에 쓰는 시간이 1주에 5-8시간 늘어났으며 직원들은 언제나 연락 가능한 상태여야 한다는 기대에 부응하려 애쓰면서 아침 일찍 또는 밤늦게까지 교류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새로운 역할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업무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빠르게 형성하는 실행 전략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다섯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1) 필수 네트워크맵을 작성한다.

2) 겸손과 상생을 추구한다.

3) 부족한 부문을 빠르게 인정하고 학습한다.

4) 인플루언서들과 네트워크를 확대한다.

5) 신체적, 정신적 건강 관리를 도와줄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초협력의 시대에는 비공식적인 오피니언 리더가 더 중요할 때가 많습니다. 직속 상사, 팀원 들 외에도 리더의 목표나 동기, 관심사, 일정 등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조언을 주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공적 역할 변경의 시작점은 나를 중심으로 조직도에서 명확한 직장 상사 등 중요한 공식 인원 외에도 내 업무에 도움을 줄 비공식적 스폰서들을 지속적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또한, 겸손의 미덕을 이해해야 합니다. 역할을 전환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때, 우리는 대체로 자신을 과시하려는 유혹에 빠집니다.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는 얘기인지, 화자를 보다 돋보이게 하는 얘기인지 자문하고 만약 후자라면 자제해야 합니다. 오히려 협업자들과 함께 일하며 공통의 성공 내러티브를 만드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새로운 역할에서 당신이 기여하는 부분이 핵심 기술에 관한 노하우인지, 사람을 격려하는 능력인지, 또는 다른 무형 스킬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새로운 역할에 필요한 스킬들을 모두 완벽하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직급이 높다고 허세를 부리거나 아는 척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모르는 부분을 정확히 인지하고 이런 격차를 메워줄 수 있는 협력자를 탐색해야 합니다.


네 번째, 더 큰 성공을 위해서는 아래 네 가지 유형의 인플루언서들과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1) Central connectors: 소위 말하는 ‘인싸’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캐주얼한 관계를 맺고 이들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조직 전체적으로 돌아가는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2) Boundary spanners: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과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다양한 이해관계를 풀어갈 때 활용 가능합니다.

3) Energizers: 열정을 가지고 아이디어를 긍정적으로 증폭시켜 조직의 참여도를 높이는 사람들입니다.

4) Registers: 나와 대립하거나 내 아이디어에 저항하나 결국은 이들의 관점까지 고려해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편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건강 관리를 도와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면 어쩔 수 없는 스트레스에 당면하게 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네트워크를 넓혀가되, 관계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 위험을 피해야 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고, 심리적 안전망을 형성하고 믿을 수 있는 조언자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역할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를 넓혀나가야 합니다. 넓은 네트워크에 빠르게 스며들어 새로운 커넥션을 활성화해야 하고, 나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으며,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관계를 확대하고, 삶의 질에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Rob Cross, Greg Pryor & David Sylvester, “How to succeed quickly in a new role”,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2021)>

이전 05화 똑똑한 사람이 지혜롭지 못한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