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를 배운 특별한 이유

프러포즈 대작전

by 온택

내가 좋아하는 다양한 일 중 대표적인 하나는 사진 촬영이다. 아마 고등학교 시절부터 사진 촬영에 취미가 있었던 것 같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핸드폰 카메라가 나왔던 시대였기 때문이다. 핸드폰에 카메라가 달려 나온다는 것은 엄청난 문명의 혜택을 누리는 것 같았다. 어린 시절 아버지가 우리 남매들 사진 찍어주던 것에 영향을 받았던 걸까? 이때부터 친구들, 사물, 음식, 풍경할 것 없이 다양한 순간들을 담아내는 것이 너무 좋았다.


전역 후 대학교 복학을 하니 아버지께서 대학생활을 앞두고 필요한 것이 없냐고 물어보셨다. 두말할 것 없이 'DSLR 카메라'라고 대답했다. 당시 DSLR 카메라는 전문가의 영역에서 벗어나 일반인들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조사별로 보급형 카메라가 출시되었다. 이는 나 같은 사람을 비롯하여 일반인들의 카메라 대중화에 영향을 끼쳤다. 이 카메라는 찬란했던 대학 생활의 많은 추억들을 담아냈다.


몇 년간 사진을 찍어 보니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했을 때 행복해하는지 알게 되었다. 아무렇지도 않은 것에 의미를 담아 순간을 채집하고, 시간이 지난 후 되돌아보았을 때 새롭게 느껴지는 것이 좋았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촬영해주며 그들이 나의 사진을 받고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며 뿌듯함을 느끼곤 했다. ‘찰칵’ 셔터를 누른 후 뷰파인더의 결과를 보는 내 루틴이 너무 좋았다.


사진을 찍는 것의 대한 즐거움, 누군가를 찍어주고 상대방이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는 뿌듯함, 순간순간의 일상을 담아 되돌아보며 추억할 수 있는 일, 내가 사진을 찍는 이 모든 목적은 바로 나의 여자 친구에게서 가장 가치가 빛이 났다. 연애 초반부터 여자 친구의 모습을 많이 담아 주었다. 데이트를 하거나 여행을 갈 때마다 다시 오지 않을 이 순간들을 기억하고 싶었다. 카메라 앞에서 쭈뼛거리던 여자 친구가 어느새 자신만의 포즈를 취하고 예쁘게 나오는 법을 터득할 때 즘 우리의 연애 시간도 오랜 시간이 흘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어느새 우리도 연애를 넘어 평생을 함께할 준비를 하게 되었다. 결혼이라는 새 출발은 지난 5년간의 우리의 모습을 한번 되돌아보게 했다. 5년간 20대의 청춘을 나에게 바친, 보잘것없는 나와 결혼을 해주는 나의 여자 친구이자 예비 신부를 위해서 특별한 이벤트를 마련해주고 싶었다. 내가 자신 있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여자 친구의 예쁘고 아름답게 담아낸 사진이라는 결과물이었다


여자 친구의 최고의 순간과 최고의 모습을 총 20개의 캔버스 액자로 만들었다. 그리고 예술의 거리에 위치한 한 갤러리를 대관하여 여자 친구만을 위한 전시회를 열기로 했다. 한 일상적인 데이트 날, 갤러리 밖으로 흘러나오는 음악이 우리들만의 추억이 담긴 음악이 나오고 있다는 것을 핑계 삼아, 자연스럽게 갤러리로 들어가게 했다. 갤러리 초입을 넘어, 지난 5년간 아름답고 뜨겁게 사랑하는 본인의 모습을 본 여자 친구는 순간 프러포즈라는 것을 직감한 것 같았다. 두 눈에서 뜨거운 눈물이 흘러내리는 그녀를 바라보니, 바로 이 순간을 위해 내가 수년간 사진 촬영을 해왔던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내가 사랑하고 좋아하는 것이 내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최고의 순간을 만들어 내어 주었을 때의 그 희열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모든 것에는 목적이 있다. 인생엔 유효하지 않는 것은 없다.



keyword
이전 06화유통기한의 유통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