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불이삭금 Mar 06. 2024

내 수준에 맞는 영어 소설 고르기 2 - 렉사일 지수

내 수준에 맞는 영어책을 고를 객관적인 기준은 없을까?



객관적인 렉사일(Lexile) 지수


영어 원서의 수준에 대해 보다 객관적인 정보를 얻고 싶다면 렉사일(Lexile) 지수를 살펴보면 된다. 렉사일 지수는 영어 읽기 수준을 객관화해서 나타낸 것으로 책의 난이도와 자신의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다. 숫자 뒤에 L을 넣어서 표시하는데 (예를 들면 1240L 이런 식으로), 자신의 점수에서 100점 낮은 수치에서 50점 높은 수치 사이의 책이 자신에게 딱 알맞은 책이라고 한다. 즉, 적당히 쉬워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고, 적당히 어려워서 새로운 단어를 익힐 수 있는 지점이라는 것이다.


"내 렉사일 지수는 1240L이야. 그러니 내가 딱 읽기 적당한 책은 1140L에서 1290L 사이인 거지."

(출처: 렉사일 홈페이지)



미국에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독서 수준에 맞춰 등급을 나누는데 그 등급에 따른 렉사일 지수도 알 수 있다. 그럼 한국에서는 어떻게 하냐고? 걱정 마시라. 반드시 내 렉사일 지수를 정확히 알아야 하는 건 아니니까. 일단은 자신의 독서 수준이 초등 몇 학년인지 알아보고, 거기에 따른 렉사일 지수를 대략적으로 유추해 보면 된다.


(출처:스콜라스틱 홈페이지)


위 표는 미국에서 유명한 아동 도서 출판사인 스콜라스틱 홈페이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닐 경우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독서 능력은 초등 2학년이 420L~620L, 초등 3학년은 620L~820L, 초등 4학년은 740L~875L, 초등 5학년은 875L~1010L, 초등 6학년은 925L~1010L이다. (렉사일 지수는 200L부터 1600L까지 있지만, 이 표에서는 유치원(kindergarten)과 초등 1학년에는 렉사일 지수를 적용하지 않았다.)



(출처: 렉사일 홈페이지)


반면 위의 표는 렉사일 홈페이지 자체에서 제공한 것인데, 실제 학생들의 렉사일 지수를 나타내고 있다. 가장 낮은 점수는 하위권에 속하는 아이들, 가장 높은 점수는 상위권에 속하는 아이들의 점수다. 아마도 그 숫자의 중간쯤이 평균치 정도 될 것이다.


영어 원서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의 경우는 초등 2~3학년 정도(550L~ 600L)의 책으로 시도해 보는 게 좋다. 그 책도 어렵다면 수준을 더 낮추고, 그 정도 책이 익숙해지면 수준을 더 높여 보는 거다.


표가 나오고 숫자가 나와서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렉사일 지수는 자신의 실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내가 읽으려는 책이 얼마나 어려운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잣대이다.


내 실력은 미국 초등학생 2~3학년 정도라 치자. 그럼 550L~600L 정도의 책을 읽어야 할 텐데. 내가 읽으려는 책의 렉사일 지수가 얼마인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을까? 다음 시간에는 렉사일 지수 찾아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이전 04화 내 수준에 맞는 영어 소설 고르기 1 - 매직 파이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