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롯하게 Feb 23. 2018

생각이 많은 내가 싫다는 생각

과유불급이라 하면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라는 말이다. 나에게 꼭 맞는 말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나는 모든 일들에 있어서 늘 생각이 많은 편에 속한다. 불과 일이년 전까지만 해도 생각이 많은 것이 좋다고만 생각해왔다. 생각이 많았기에 무언가를 ‘쓸 수 있는’ 확률도 많아졌으니. 그런데 해가 갈수록 보다 단순하게 살아가는 것이 나에게 이롭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생각들이 좋은 결과를 불러왔던 적이 없었던 것이 이유가 되기도 하고, 그 생각들의 끝은 늘 나를 우울하게 만들었으니까. 지금도 마찬가지다.

정도를 잘 모른다. 어디서 멈춰야 하고 끊어야 할지를 몰라, 비교를 하자면 늘 빠져나올 수 없는 사막의 ‘유사’와 비슷하다. 모래알과 비슷했던 생각들의 크기가 순식간에 거대한 구덩이가 되어 나를 잡아먹는 것이다. 그리고 더 잔인한 사실을 말하자면, 내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늘어졌던 생각들의 대부분은 거의 나 혼자 만들어낸 공상이자 망상과 같다. 이 사실을 깨닫게 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요즘 혼란스럽다.

생각이 많다는 것이 늘 좋은 것인 줄로만 알았다. 한 가지 경우에 대해 더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되면 다양한 경우에 대비할 수 있지 않은가. 일종의 차선책 같달까. 그런데 차선책을 준비했다라생각했던 방패는 오히려 더 뾰족한 칼날이 되어 나를 깊게 파고들었다, 결코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물론 생각들이 필요한 순간들은 당연하게 존재한다. 다양한 경우에 대하여 대비하기 위한 생각들을 늘어놓는 것도 불필요하다 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이 많은 내가 싫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생각들을 늘어놓음으로써 나 스스로를 유사에 자빠뜨리는 행위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위험하다. 나에게도 그리고 타인에게도. 이게 나다.라고 생각했던 순간들은 별 의미 없는 생각들이었다. 그냥 내 위에 어떤 습관이 무섭도록 딱딱하게 굳어버려 어느 부분부터 녹여야 ‘내’가 보이는지 조차 모를 정도가 된 것이다. 무섭게 자리 잡아버린 이 부정적인 생각들의 꼬리잡기가 나는 무섭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끊어내야 할지 좀처럼 감이 잡히질 않아 혼란스럽다. 그렇다고 타인에게 손을 뻗는 행위는 더 위험하다. 유사에 빠진 나를 구하려다 내 손을 잡은 타인까지 유사에 빠져버리기 마련이니까. 많은 생각들이 무조건 좋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나의 경우, 이 생각들의 꼬리잡기 끝은 언제나 큰 우울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생각의 끝무렵에 가게 되면 나를 덮치는 그 우울함은 피할 길이 없다. 그저 나를 덮치고 지나가길, 시간이 지나가길 바라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지금 이 순간, 내가 지나왔던 어둡고 혼란스러운 길들이 결코 없었어야 했던 길은 아니라 생각한다. 길가에 잘 보이지 않는 들꽃이 피어나는 것에도 이유가 있듯, 작은 벌레가 온 힘을 다해 자신의 몸보다 수백 배는 커다란 잎사귀를 오르는 것에도 이유가 있듯 모든 일들에는 이유가 있기 마련이니까. 내가 그러한 시간을 거쳐왔기에 지금의 나에게 조금 더 이로운 길을 선택하려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늘 중간을 유지하는 것이, 그 밸런스라는 시소위에 올라타 수평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어렵다는 것을 안다. 그럼에도 해야 한다. 지나치게 단순한 생각이 어리석음을 불러일으키듯, 과한 생각은 화를 불러일으키니.

이전 04화 내가 너무 유난인가. 싶은 순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