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경아 Feb 25. 2022

글감이 Broad 말고 뾰족해야 하는 이유

핵심 글감을 만드는 깔때기 이론

출근



0. 무엇에 대해 쓸 것인가?

1. 인풋 수집

2. 가능한 넓고 많이

3. 핵심 글감을 건지기 위해 깔때기로 거른다.

4. 핵심 글감 위에 구조를 쌓아 글을 완성시킨다.

5. 이는 읽는 이의 공감을 얻는다.


오늘은 내가 글감을 발견하고 하나의 글을 완성하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이 카테고리는 '나는 매일 홈오피스로 출근한다.'이다. 중요 키워드는 홈오피스, 재택근무, 프리랜서, 저술업, 지식비즈니스 일 테고

나는 매일 홈오피스에 출근한다 1화 중에서


1~7번까지의 큰 주제 아래서 글을 쓰면 되는 것이다.

* 나는 매일 홈오피스에 출근한다: 일의 인증을 위해서 주 1~2회

*강슐랭 맛과 재미: 강슐랭_맛과 재미, 강선생의 글쓰기클래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는 순전히 나의 즐거움을 위해서이다. 비정기 발행


으로 운영중이다. 어떤 이웃분이 블로그에 대해서 '스테디블로그'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길게 오래 재미있게 글을 쓰기 위해서는 좋아하는 소재로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에 관련된 글과 음식 에세이를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최근 여행 작가 최갑수의 음식 에세이 뉴스레터를 구독해서 읽고 있는데 이를 읽고 '쓰고 싶다는 마음'이 강렬해 나름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는 카테고리다.


모든 일정에는 빈틈이 존재합니다 (stibee.com)


0. 무엇에 대해 쓸 것인가? 오늘 글의 주제는 글감을 발굴하는 것이다.

바로 나만의 깔때기 필터링을 거쳐 글감을 Broad 말고 뾰족해야 만들어야 한다.


1. 인풋 수집 2. 가능한 넓고 많이


아침에 일어나면

1. 네이버: 구독 서비스 신문사 헤드라인 & 칼럼을 읽는다. 대중적 시선

2. 블로그: 주로 블로그 마케팅, 대중문화에 대해 읽는다. 개인의 시각& 큐레이션

3. 뉴스레터: 뉴스, 트렌드, 경제, 마케팅

특정 대상을 위한 타깃화

4. 유료: 롱 블랙, 유튜브 프리미엄, 넷플릭스& 티빙 선별된 트렌드& 가치

공통: 메모할 정보가 있을 시 캡처해 네이버 메모


이처럼 4단계를 거쳐 많은 정보를 얻는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콘텐츠를 만들거나 내 일에 응용하거나 하는

팁을 얻게 된다. 이 포스팅의 제목도 아래 글에서 영감을 받아 작성한 것이다.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유튜버 리플레이는 이 일을 블렌딩해 기업과의 콜라보를 많이 진행한다. 기사 중에 아래의 글이 인상 깊어 캡처해 두었다.


[playlist] 행복을 살 수 있는 가게가 있나요? - YouTube

그는 직접 찍은 사진으로 썸네일을 만든다.

본 영상은 오롤리데이의의 지원을 받아 제작하였으며 유료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LEEPLAY X OH, LOLLY DAY!] 오롤리데이는 ‘oh, lolly day!’와 함께하는 모든 이의 일상이 언제나 ‘oh, happy day!’이길 바라는 마음으로 제품, 콘텐츠, 서비스, 공간, 커뮤니티를 만들고 제공하는 브랜드입니다. 이번 플레이리스트는 행복을 가득 담은 오롤리데이의 샵 ‘해피어마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했습니다. 제가 방문한 해피어마트는 오롤리데이가 추구하는 그대로 행복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공간이였습니다. 그 공간에 찾아오는 사람들이 따뜻함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어울리는 노래들을 골라보게 되었어요.




예시) 인간관계에 대해 글을 쓸 때 위의 키워드로 글감을 발굴하되


지식의 깔때기


글의 공감을 높이기 위해 상황과 예시를 좁게 뾰족하게 만드는 것이다.


3. 핵심 글감을 건지기 위해 깔때기로 거른다. 4. 핵심 글감 위에 구조를 쌓아 글을 완성시킨다.

평소에 쌓인 인풋을 걸러 무엇에 대해 쓰겠다는 글감이 발굴되면 구조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머리로 구조를 쌓는 방법 글감에 대해 3~4일 정도 숙고한 후에 한 번에 1~2시간을 들여 글을 완성한다.

마인드 맵하나의 키워드를 종으로 횡으로 가지치기를 해서 글감을 발전시키는 방법이다.


[알마인드] 무료 마인드맵! 알마인드 사용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4번의 방법을 이용해 글감을 Broad 말고 뾰족하게 만들면  독자의 충분한 공감을 살 수 있다.


블로그 빨리 쓰는 팁

1. 정보를 쌓아 온 [네이버 메모 + 글 캡처]를 활용한다.

2. 아이디어가 생기면 부제와 이미지를 미리 블로그에 저장 글로 만들어 놓는다.

3. Naver Creator Advisor (블로그 통계에 들어가서 왼쪽 아래) 트렌드: 주제별 인기 유입 검색어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퇴근



덧) 개인 블로그와 동시 연재 되고 있습니다.

자기 소개, 강선생의 글쓰기클래스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이전 06화 손으로 꾹꾹 눌러쓴 다이어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