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ine Feb 21. 2016

후폭풍

이십 대의 첫 자유를 만끽하며 며칠이 흘렀다. 내키는 대로 친구를 만나고 원하면 술을 마셨다. 늘어지게 낮잠을 자고, 남는 시간과 돈을 오로지 나를 위해 썼다.


누군가에겐 시간 낭비라고 불리울 그 삶이 분명 내게는 필요했다. 스무 살부터 시작된 연애는 때로는 내게 족쇄로 작용했다. 특히 그 사람이 군인일 때 절정에 이르렀다.


군인이 된 그 사람은 내 귀가시간을 단속했고, 내 SNS 속 모든 이성을 차단했다. 뿐만 아니라 면회 때면 내 휴대전화를 샅샅이 ‘검사’했고 문자 한 통에도 날을 세우며 취조를 하기도 했었다.


우습게도 그 사람이 나만을 바라보던 유일한 시간. 나는 그 때를 거치며 대학 동기를 포함한 모든 남자 사람 친구와 연락이 끊겼다.


내 옷차림을 단속하고, 내 일상을 점검하는 그 사람을 그대로 놔두었다. 과도하게 집착하며 나를 통제하려 드는 게 사랑이라고 믿었다.


그 2년짜리 사랑은 제대를 하자마자 종결되었다. 사회에 나오니 나보다 중요한 게 너무 많아진 그에게 늘 뒷전취급을 받았다.


가스라이팅으로 점철되어 있던 고무신 시절이 그리워지기도 했으니... 스톡홀름 증후군이 얼마나 만연한 것인지 깨닫는 경험이 되었다.


다시 현재로 돌아와서. 더디고 공정하게 시간이 흘렀다. 그 과정에서 참 우스운 일이 일어났다. 지난 날들이 미화되기 시작한 것이다.


내가 이 사람만큼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을까?


신파적이고도 통속적인 말이 나를 맴돌았다. 이 즈음의 나는 슬픈 이별 노래를 나서서 찾아 듣고, 차마 지우지 못했던 사진 몇 장을 보며 눈물 짓는 밤이 길었다.


태풍보다 무섭다는 후폭풍. 이별을 한지 이주일만에 내게도 상륙했다.


가느다란 이성의 끈을 붙잡으며 지낼 수 있었던 것은 ‘그 사람도 나만큼 힘들겠지’라는 이기적인 희망 때문이었다.


그런데 헤어진지 2주도 되지 않은 시점에 다른 여자와 손을 붙들고 내 앞에서 나란히 걷는 그 사람을 본 순간 나는 그야말로 눈이 돌았다.


내가 아닌 다른 여자와 자연스럽게 함께 있는 그 사람을, 너무 일찍 발견해 버린 탓에 나는 그 때부터 이별을 정통으로 맞고 시름시름 앓았다.


그 여자의 SNS를 찾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나는 병적으로 게시물을 확인하고, 그들의 연애를 염탐하며 인생에서 가장 피폐한 시간을 보냈다.


내가 갖지못한 그 여자의 부분들은 자격지심이 되었다.


나보다 더 잘나고 아름답고 근사한 여자를 만나기 위해, 나를 버린거구나. 그야말로 정신병이었다. 머리카락은 자라지 않고, 밤에는 깊게 잠들지 못했다.


간신히 선잠에 들면 항상 그들의 꿈을 꿨다. 지독한 악몽이었다.

이전 06화 가장 여리고 투명한 사랑, 나의 예쁜 첫 순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