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 Apr 10. 2024

꽃 명상

-<오랜일기> 20240410


인류의 의식이 진화함에 따라 꽃은 실용적인 목적과 관계없이, 즉 어떤 식으로든 생존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그 가치를 인정한 최초의 대상이 되었다. 꽃들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예술가, 시인, 그리고 신비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예수는 꽃에 대해 명상하고 꽃으로부터 삶을 사는 법을 배우라고 말했다. 붓다는 어느 날 제자들 앞에서 꽃 한 송이를 들어 그것을 바라보며 '침묵의 법문'을 했다고 전해진다. 잠시 후, 그곳에 모인 사람들 중 한 사람, 마하가섭이라 불리는 승려가 홀로 미소를 지었다. 그만이 붓다가 준 침묵의 가르침의 의미를 이해한 것이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그 미소, 즉 그 깨달음은 그 후 스물여덟 명의 스승들에 의해 차례로 전수되었고, 먼 훗날 선의 기원이 되었다.

에크하르트 톨레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인간 의식의 꽃 피어남


만다라(Mandala)는 산스크리트어로 원을 뜻하지만 불교의 상징적인 의미로 중심, 본질, 우주와의 합일을 의미한다. 때때로 아무 생각없이 종이에 낙서를 할 때 꽃을 그린다. 중심을 가지고 일정한 모양의 원형으로 피어나는 꽃을 그리고 있으면 자연과의 깊은 연결을 통해 우리 자신의 중심과 본질을 의식하게 된다. 꽃 그림은 가장 보편적인 만다라, 즉 중심과 본질의 상징인 것 같다. 링크한 영상은 스톱모션을 잘 모를 때 초기 영상으로 꽃이 피는 느낌을 구현하고 싶은 일념으로 만들어 본 것이다. 꽃을 많이 그리면서 마음이 평화로웠던 기억이 난다.



꽃밭

이전 23화 바니타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