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렌 Oct 11. 2024

안녕, 귀여운 내 친구야~

<종이 놀이터> 23화.




<종이 놀이터>는 스톱모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만든 영상을 소개하면서 연상되는 글을 써서 연재하고 있다. 우연처럼 운명처럼 알게 된 종이 스톱모션의 세계에 빠져들어 1년 남짓 이걸로 수익화를 시키겠다는 목표 하에 정말로 초집중해서, 어마어마하게 힘들게, 또 엄청 재미있게 한 작업이었다. 



유튜브에 가서 영상 링크를 긁어오다가 모처럼 스톱모션 친구들이 써준 댓글들을 읽게 되었고, 갑자기 그 친구들은 아직 하고 있는지 어떤지 궁금해서 들어가 보았는데, 그 당시에 이미 수십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던 인플루언서들만 계속하고 있고, 대부분 나와 같이 마지막 영상이 3년 전으로 기록된 채 pause 되어 있었다.



수익이 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획을 하고, 종이에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고, 가위로 오리고, 촬영하고, 편집하는, 노동 집약적인 작업이었는지라 스톱모션을 하던 친구들은 매우 끈끈한 연대감이 형성되었었다. 대부분 얼굴이나 이름, 나이를 공개하지 않고, 캐릭터를 사용해서 작품으로만 만나는 관계였고, 작품도 대부분 유아틱 한 종이 스톱모션인지라 작업자들이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서로 어릴 때 친구 같은 친밀감이 있었다.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그 동료들 중에서 내가 제일 나이가 많지 않았나 싶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동료들은 나에게 의지하는 듯한 분위기의 댓글도 많이 썼다. 1년의 시간이 지나고 목표했던 수익화에 실패를 인정한 나는 다행히 1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던 스톱모션 채널을 포트폴리오로 밑천 삼아 취업에 성공했고, 유튜브 채널을 중단하게 되었다. 마지막 인사를 했을 때, 스톱모션 친구들의 놀라운 댓글들이 달렸다.





♥ 응원드립니다~ 시작하는 일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라며 또 만나길 기대하고 있을게요~ 건강하세요~ 


 미니수퍼님,  언제나 멋진 작품 기다릴게요. 볼 때마다 즐겁고 행복했는데 아쉽네요. 응원합니다. 미니수퍼스톱모션님의 따스한 느낌의 영상이 참!  좋았는데 아쉬워요^^ 다시 돌아오실 그때를 기다리며 언제나 응원하고 있을게요~~~~^^


♥ 아구 아쉽네요 ㅠㅠ 그림 좋아하는 울조카랑 한 번 더 정주행 했었는데 ㅠㅠㅠ 얼른 돌아오시길 기다릴게요.



♡ 어머! 너무 아쉬워요 ㅠㅠ 영상 보면서 얼마나 행복했는지 몰라요!! 다시 오실 때까지 기다릴게요. 꼭 와주세요!!!



♥ 너무 아쉬워요.. ㅜㅜ 따뜻한 영상으로 힐링 정말 많이 했었어요... 제 영상에도 좋은 댓글 많이 남겨주셔서 항상 감사하고 힘이 됐었어요.. 언젠가 다시 돌아오실 때까지 기다릴게요 새로 시작한 일에서도 좋은 일 기쁜 일 가득하길 바라요!



♡ 아~~ 너무 아쉽습니다. 스톰모션이라는 작업이 얼마나 많은 시간과 공이 들어가는 줄 덕분에 알게 되었지만 섭섭한 마음이 쉬이 가시지 않네요, 하지만 앞으로 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공하시길 저도 함께 바랍니다^^



♥ 새로운 영상 보러 왔다가 넘 놀랐어요. 잠시이별의 글이었네요 ㅠ  미니수퍼님을 알게 돼 너무 좋았어요. 새로 하시는 일도 응원합니다. 그리고 잘 끝내시고 조금 빨리 돌아와 주세요!!! 진심으로 기다리고 있을게요.



♡ 헛.. 넘 아쉬워요 잠시만인 거죠? 힝



♥ 아쉽지만 새로운 일을 또 하시는 거니 응원할게요 그래도 언젠가 꼭 다시 보고 싶네요!!



♡ 히잉~~~~ 서운함을 넘어서네요. 아쉬운 마음에 멍합니다. 제가 언젠가 댓글에 쓴 것도 같은데... 어떻게 이렇게 만들 수 있냐고.... 그 수고의 시간이 어렴풋이 짐작은 갔었어요ㅠ 잠시 쉬는 것으로 알고 있을게요. 일단 업로드만 중단이시죠? 채널은 살아있는 거지요? 알람도 다 그대로 둘께요. 일 년에 한 번이라도 혹시 업로드하시면 달려올게요~~~ 새로 하시는 일도 뭐든지 잘되시고 꼭 건강 지키세요 축복합니다.



♥ 아..... 너무 아쉽습니다..... 스톱모션을 만드시는 데에 얼마나 많은 열정과 노고가 들어가는지 알기에....... 늘 1번으로 달려오던 열혈팬으로서  넘 그리울 거 같아요!!! 새로 시작하신 일에 행운과 성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하며 언제든 팬으로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정말 좋았었는데 너무 아쉽습니다ㅠㅠㅠㅠ



♥ 앗 ㅠㅠㅠ 정말요? 미니수퍼님 영상 보면서 도전도 받고 힘도 생기고 그랬는데 ㅠㅠㅠ 너무너무 아쉬워요 ㅠㅠ 언제쯤 돌아오시나요?



♡ ㅠㅠ 너무 아쉽고 슬프지만 새로운 일을 하시겠다는 미니수퍼스톱모션님의 의견이니 강요하지는 않을게요...! 미니님 항상 즐거운 일 많아하시고 행복하세요! 꼭 다시 돌아오셨으면 좋겠고 새로 하는 일도 열정적으로 행복하게 잘하시면 좋겠네요. 미니수퍼스톱모션님 언제나 파이팅 하세요!!!!!!



♥ 미니님ㅠㅠ 다시 오시는 거죠???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너무너무 아쉬워요… ㅠㅠ 늦어도 좋으니 꼭 돌아와 주세요! 저에게 항상 큰 힘이 돼주셔서 진심으로 고마웠어요!! 그리고 늘 좋은 영상으로 힐링하게 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기다리고 있을게요)



♡ 미니수퍼님 어떻게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온라인상에서지만 , 동료라는 맘으로 정말 의지하고 응원하던 채널이었어요. 새로운 일을 하신다니 미니수퍼님 앞으로를 진심으로 응원해요.!!!  놀라고 아쉬운 마음이 도무지 가시질 않네요 ㅠㅠ…. 언제든지 영상 올리시면 보러 올게요. 미니수퍼님 영상을 정말로 좋아하는 시청자예요. 이렇게 아쉬운 맘이 드는 걸 보니 좋아하는 것 이상이었나 봐요 ㅠㅠ.. 항상 감사했습니다. 건강하세요!!!



♥ 항해 잘하고 계시죠? ^^~





귀여운 그림과 뚝딱이는 움직임, 꿈결 같은 음악 뒤에서 모습을 감춘 채 만났던 스톱모션 친구들, 지금은 어디에서 무엇을 하면서 살고 있을까? 지금 돌아간다 해도 다시 만날 수 없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 스톱모션을 다시 할지 안 할지도 모르겠지만, 힘들게 작업한 영상을 올리면 서로 누가 먼 저랄 것 없이 달려와서 좋아요! 를 눌러주고 스마일과 하트를 투척해 주던, 스톱모션 친구들이 모두 모두 행복하기를 바란다.




<봄볕따라 꾸었던 헛꿈> 아크릴



안녕 귀여운 내 친구야

멀리 뱃고동이 울리면

네가 울어주렴

아무도 모르게

모두가 잠든 밤에

혼자서


안녕 내 작은 사랑아

멀리 별들이 빛나면

네가 얘기하렴

아무도 모르게

울면서

멀리멀리 갔다고





핫케이크 만들기 




교보문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344288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48277825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3813432


이전 22화 기후행동, 지금 당장 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