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Aug 12. 2022

#_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건 OO입니다.

독서의 3원칙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독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재독(再讀)"입니다.

제가 여러 글에서 언급했지만, 또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책을 읽어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면, 그건 99% 확률로 다시 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이렇게나 강조하면서도

한번 읽은 것에 만족감을 느끼고는 다시 읽지 않을 때가 많아요.

그럴 때마다 제 자신에게 물어봅니다.


'너는 그 책에서 좋았던 내용을 다 실천하고 있니?'

'그 지식을 충분히 내 것으로 만들었니?'

'그게 아니라면 다시 읽자!'


프랑스 철학자 롤랑 바르트도 말했죠.

모든 진지한 독서는 다시 읽는 것이다.


언뜻 생각해보면 책을 다시 읽는다는 건 무척이나 비효율적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새로운 책이 쏟아지는데, 읽었던 책을 또 읽을 필요가 있을까요?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 볼게요.

한번 본 책 다 기억하시나요?

심지어 읽고 좋았던 책도 한 번밖에 안 봤다면 자세한 내용이 잘 생각안 날 가능성이 큽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 뇌의 언어는 '반복'이기 때문이에요.

지난번 글에 설명드린 것처럼 우리 뇌의 성능은 너무나 뛰어나서 지금까지 본 것을 모두 기억합니다.

다만, 뇌 어딘가 저장되어 있는 건 확실하지만, 반복해서 자주 쓰지 않으면 어딘가 저~~ 구석에 숨겨져서 내가 원할 때 꺼내 쓸 수가 없게 되죠. 즉, 저장은 되어 있지만, 실행은 하지 못하는 상태라는 겁니다.

5년 전에 찍은 사진을 백업해 두지 않았다면, 분명 어딘가 저장되어 있지만, 찾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안 읽을 거라면 책을 읽으면서 접어놓고, 밑줄 긋는 이유는 뭘까요? 책을 사는 이유는요?  


좋은 책일수록 다시 읽어야 합니다.

저는 더 좋은 책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 처음 보는 책들은 빠르게 읽습니다.

빨리 읽어도 좋은 책은 다 느낌이 오거든요.


'아, 이 책은 최소한 3번 이상은 읽어야겠네.'

'아!! 이 책은 정말 완전히 다 내 것으로 만들 때까지 놓아주지 않겠어!'

이런 식의 생각이 드는 거죠.


저는 책을 읽으면서 페이지를 접어놓기도 하고,

좋은 문장은 밑줄도 긋고, 별표도 치고 메모도 하고 그러거든요.

책을 다시 안 읽을 거라면 그런 행위가 필요 있을까요?

애당초 책을 빌려보지 않고 사는 이유는 "다시 읽기" 위해서 아닐까요?


얘기하는 김에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드려볼게요.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이라는 게 있어요.


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우리가 무언가 보고 기억한 것은 20분 안에 40% 이상, 1시간이 지나면 55% 이상 잊어버립니다.

(책을 천천히 읽다 보면 분명 앞에서 읽었는데 기억이 안나는 경우도 설명이 되겠네요.)

이틀만 지나면 70% 이상 잊어버리고, 한 달이 지나면 21% 정도만 기억하게 된다고 하네요.

(근데 제 기억력은 10%도 안 되는 것 같아요. ㅜㅜ)


이 법칙을 활용하여 독서(공부)에 대입하면

책을 다 읽고 나서 가볍게 전체적으로 다시 읽어주면 더 잘 기억할 수 있겠죠?

또 중요한 책이라면 다음날 다시 한번 보고, 3일 뒤에 한번, 일주일 뒤에 한번, 마지막으로 한 달 뒤에 한번 더 보면 그 내용은 완전히 장기기억화 되어서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을 겁니다.


자, 하지만 에빙하우스 망각곡선보다 더욱 강력한 기억 방법이 있어요! (최강의 치트키죠.)

바로 실제로 해보는 겁니다.

책에서 배운 걸 기억하려고만 하지 말고, 직접 누군가에게 말해주고, 내가 그 내용을 실천해 보세요.

그럼 기억은 자동으로 이루어지겠죠. 잊으래야 잊을 수가 없죠.


독서의 목적을 꼭 생각하면서 책을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책은 단순히 그 내용을 살펴보거나 기억하기 위해서 보는 게 아니잖아요.

책 속에 있는 너무나 값진 지혜의 보물들을 하나씩 내 것으로 만들어 보세요.

제가 기획회사를 하면서도 뜬금없이 책방을 하는 이유이자, 독서 책을 쓰고, 독서 강의를 하는 궁극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아는 한 책만큼 방대한 가치를 가진 것을 발견하지 못했고, 그렇기에 책을 잘 읽는 것보다 더 좋은 교육은 없다고 믿기 때문이죠.


반드시 시간을 내서 제대로 된 독서를 배워보세요.

(제가 무료로 공개한 이 채널의 글들을 천천히 읽어보세요. 거기서 기존의 나의 독서와 다른 점이 있다면, 한번 직접 시도해 보시고 더 다양한 독서의 맛을 꼭 체험해 보세요.)

그런 능동적인 배움의 자세가 당신을 분명 더 좋은 삶으로 이끌어 줄 겁니다.





이전 02화 #_포토리딩 하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