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민경 Jun 06. 2022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다면-

존 리비 <당신을 초대합니다>

"우리 삶의 질을 결정짓는 근본 요소는
우리와 가까이하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과 나누는 대화다.


<당신을 초대합니다> 책의 저자 존 리비가 책의 첫 파트에서 이야기한 '성공을 위한 단 한 가지 기본 원칙'이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여러 가지 중 하나는 바로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 것이라 한다. 저자 존 리비는 '10여 년 전, 노벨상 수상자, 올림픽 메달리스트, 할리우드 스타부터 기업가, 사업가, 예술가, 음악가 등 업계 리더들을 초대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비밀 만찬 '인플루언서 디너(The Influencers Dinner)'를 시작한 사람으로, 이 책에 커뮤니티의 중요성, 운영 지침을 잘 담았다. 특히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상당 부분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이전 회사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꾸리고 운영했던 경험들, 현재 트레바리에서 파트너로서 활동하면서 배운 교훈들이 스쳤다. 이 책에 나온 내용과 나의 경험들을 종합하여,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중요한 요소 세 가지를 소개한다. 


1) 멤버의 구성 

- 커뮤니티의 정체성은 멤버의 구성과 커뮤니티가 가고자 하는 지향성으로 만들어진다.  

- 일단 멤버를 모으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내가 만들고자 하는 커뮤니티의 구성원을 미리 상상할 필요가 있다.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사람을 모으자. 

- "주도할 사람과 따라갈 사람, 말할 사람과 들을 사람, 가르칠 사람과 배울 사람이 골고루 포함되도록 하라."

- 열성 참여자가 누군지 지켜보고, 있다면 감사해하자. 커뮤니티를 움직이게 만드는 핵심 멤버다.


2) 멤버의 기여 

- "공통점이 없는 사람들끼리 서로 신뢰하도록 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공통의 목표나 문제, 즉 일종의 합동작전 같은 것에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다." 

- 멤버들이 기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만들고, 서로 이런 기여를 통해 친밀감과 신뢰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커뮤니티 리더는 노력해야 한다. 리더만 떠드는 커뮤니티는 오래갈 수 없다. 

- "사람들이 기여를 하는 동시에 자신이 베푼 만큼의 가치를 다시 얻어갈 수 있게 할 방법을 모색하라."

- 기여에 대한 보상은 바로, 공동체에 대한 영향력이다. "구성원들이 스스로 공동체에 영향력을 미칠 수 없다고 느낀다면 그 공동체는 성장하지 못한다." 즉, 영향력은 양방향으로 흘러야 한다.


3) 소속감 

- "소속감은 구성원들이 가지는 소속의 감정,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그리고 전체 집단에 중요한 존재라는 느낌, 함께하려는 노력을 통해 구성원들의 필요가 충족되리라는 공동의 신념이다." 

- 소속감을 높이는 데는 네 가지 요소가 중요하다. 멤버십, 영향력, 욕구 충족, 정서적 연결. 

- 내가 몸담았던 커뮤니티 중 충실히 활동했던 경험을 떠올려보자. 헌신의 원천에는 늘 소속감이 있었다. 

- 소속감, 신뢰, 안전함이 커뮤니티를 지속가능하게 만든다.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커뮤니티를 만드는 사람마다 좋은 커뮤니티에 대한 정의가 다를 것이다. 나의 경우 재미와 의미가 있는 곳이다. 최소한 내가 만드는 커뮤니티에서는 사람들이 웃고, 떠들고, 행복했으면 좋겠다. 더불어 커뮤니티의 목적에 부합하는 의미를 찾아갔음 싶고. 무엇보다 일단 다양한 커뮤니티 경험이 중요하다. 멤버로서의 경험은 늘 '역지사지' 마인드셋을 기르기 좋거든. 그리고 단순 참여 수준 말고, 깊게 헌신해보기를 바란다. 나 역시 그 과정에서 깨달았다. 좋은 커뮤니티는 결국 리더와 멤버의 헌신과 노력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책은 결국 책장을 떠나야 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