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Jun 13. 2024

성공적인 노후 준비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투자역량은?

소심한 중년의 투자 마인드

유튜브 시장이 생긴 이후 유익한 무료 영상이 많아진다. 과거 돈 내고 들어야 하는 강의를 집에서 무료로 시청하는 것이다. 부동산 유튜브 채널 중 37만 9천 명의 구독자를 가진 ‘푸릉_렘군’이 있다. 여기도 좋은 정보를 주는 채널 중 하나다.


이 채널에서 ‘자본주의 시장에서 돈이 쌓이는 구조’를 설명하는 강의를 들었다. 보통 사람은 수입이 생기면 먼저 지출을 하고 남은 돈 즉, 잉여자금을 저축한다. 선 지출 후 남은 돈으로 저축하는 방식은 불안하고 위태로운 돈이라고 말한다. 우선 쓰고, 남은 돈으로 투자하기 때문이다.

 

선 저축의 중요성

성공적으로 돈이 쌓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입이 발생하면 우선 저축을 하고, 남은 돈에서 지출을 해야 한다. '선 저축'은 안전한 돈으로 투자하는 구조를 만들어 준다. 이런 안전한 돈이 쌓여 목돈이 되고, 그 목돈을 안전한 자산으로 옮기는 구조를 만들어야 함을 강조한다. 김승호 회장이 말하는 '건강한 돈'을 의미한다.


저축의 개념은 안전한 자산으로 바꾸는 과정일 뿐이다. 부동산 투자자는 저축과 투자가 분리되어 있지만, 나와 같은 주식 투자자는 저축과 투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매월 적금 넣듯 적립식으로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자는 은행에 돈을 넣는 일이 거의 없다.


정리하자면, 수입이 생기면 우선 정해진 금액만큼 주식을 매수한다. ‘선 저축’ 개념이다. 그리고 남은 돈에 맞게 생활하는 것이다. 만약 생활비를 쓰고 남는 돈은 어떻게 할까? 당연히 투자해야 한다. 주식은 1만 원으로도 투자할 종목이 많기 때문에 돈이 생길 때마다 추가로 사 모으기 쉽다. 


주식 수량에 집중하면 1주 1주 사 모으는 재미가 쏠쏠하다. 과거 적금 넣듯 돈이 쌓여가는 재미, 나중에 목돈을 돌려받는 재미와 같다. 오히려 주식 수량에 집중하면, 수량이 늘어가는 재미와 이익금이 커가는 재미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더 즐거운 투자 생활이 된다.



좋은 투자의 개념

성공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선 투자(저축)’이다. 그다음은 투자 금액을 늘리는 것이다. 투자 금액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일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수입을 늘리는 것이다. 두 번째,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어떤 방법이 더 좋을까? 둘 다 좋다.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부동산 전문가 렘군은 “좋은 투자란 시간에 묻어두는 투자다.”라고 강조한다. 시간에 묻는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 번째는 좋은 주식을 오래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시간에 투자하면 타이밍이 중요하지 않다. 즉, 주식을 ‘언제’ 사야 하는가 보다 ‘어느 기간’ 보유하는가로 관점이 바뀌는 것이다. 


투자역량이란 무엇일까?

이제 오늘의 주제로 넘어갈 차례다. 투자역량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다. 노후 준비 성공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투자역량은 무엇일까? '시간에 묻어두는 투자가 좋은 투자다'라는 말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오래 보유할 가치 있는 주식을 볼 수 있는 눈'을 갖는 것이 투자역량이다.


스스로 투자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하는 방법은 첫째는 가치가 있는 주식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이다. 둘째는 그 주식을 매수하는 능력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런 투자역량을 기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전 칼럼에서 ‘투자 근력’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 있다. 헬스장에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을 만드는 과정과 같다. 투자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하듯 꾸준히 투자 경험을 쌓는 것이다. 그래서 매월 정액 적립식 투자방법을 추천하는 것이다.


글을 마무리하면서 성공적인 주식투자 방법을 정리해 본다.

첫째, 선 저축으로 투자금을 마련한다. 선 저축을 늘리기 위해서는 수입은 늘리고 지출은 줄인다.

둘째, 안전한 자산으로 바꾼다. 주식투자의 경우 초우량 ETF(미국S&P500, 미국나스닥100 등)에 투자한다.

셋째, 장기간 보유한다. 시간에 투자하면 타이밍이 중요하지 않다. 주가와 상관없이 매월 적립식 투자방법을 추천한다.

이전 08화 초개인화 시대 자산관리 패러다임이 바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