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스웨덴의 행복한 일터

2) Electrolux : 연간 40일의 유급휴가. 이거 실화니?

by thankyouseo

4-2. 스웨덴의 행복한 일터 2탄


고급 가전으로, 그리고 혁신적인 제품들로 유명한 Electrolux (일렉트로눅스) 역시 스웨덴 기업이다. 본사는 스톡홀름 內 Kunsholmen이라는 시내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스웨덴 내에서 가장 큰 기업 중의 하나였기 때문에 본사 건물 역시 어마어마한 규모이며, 본사 건물 바로 앞에 지하철 역이 있다. 사실 이건 스웨덴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혁신적인 제품만큼이나 눈에 띄는 좋은 제도들이 Electorlux에 있어 이를 소개하려 한다.


② Electrolux : 연간 40일의 유급 휴가. 이거 실화니?


ⓐ 연간 40일의 유급 휴가

: 스웨덴은 법으로 연간 25일의 유급 휴가를 보장해야 한다. 그래서 통상 30일의 휴가가 주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Electrolux는 특이하게도 연간 40일의 유급 휴가를 직원들에게 제공한다.

연간 40일이면 매년 8주의 휴가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스웨덴에서도 보통 휴가를 많이 제공하는 회사들이 35일 정도 수준이기에 40일, 그것도 전통적인 대기업에서 40일이라는 어마어마한 유급휴가를 직원들에게 제공한다는 것은, Electrolux가 조직을 이끌어 가는 직원 중심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실제로 Electorlux에 근무하는 'H'는 마케팅 부서에 근무 중이다. 그는 가족들과 함께 지난여름 5주 간의 여름휴가를 스페인으로 다녀왔다. 가족들이 공동으로 구매한 아파트가 스페인 남부에 있어, 가족들이 모두 스페인에서 여름휴가를 보내고 온 것이다. 그는 5주간의 여름휴가를 통해 진정한 휴식과 재충전을 할 수 있었으며, 8월부터 다시 열심히 본인의 업무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그가 이렇게 5주간의 여름휴가를 썼지만, 아직 그에게는 3주간의 휴가가 더 남아 있다. 그는 올 크리스마스 스와 새해를 기념하여, 12월 중순부터 1월 초까지 두바이로 여행을 다녀 올 계획이다. 3주 간의 휴가를 쓸 수 있기에 크리스마스, 연초 기분을 조금 색다르게 느끼고 싶다고 한다.

물론 이렇게 휴가를 가면 항상 통장 잔고는 바닥이다. 그래도 그는 지금 이 순간 행복하고, 올 연말에도 두바이에서 더욱 행복할 것이다. 이건 의심할 여지가 없다.


ⓑ 육아휴직 6개월, 회사에서 기존 월급의 80%를 지원합니다.

: 앞서 언급한 Spotify 만큼은 아니지만, Electrolux에서도 육아휴직 6개월 동안은 기존 월급의 80%를 지원한다. 사실 기존 월급 (세후 소득 기준)의 80% 정도의 소득만 발생하더라도 생활에는 크게 지장이 없다.


## 한국 기업에서 10년간 근무하며, 처음에는 느끼지 못했지만 스웨덴 생활을 함께 경험하며 요즘 느끼는 것은 진정한 휴식과 재충전의 필요성이다. 우리는 짧은 여름휴가 일주일을 위해 6개월 전부터 팍팍하고도 확실한 시간계획을 세우고, 이에 맞춰 7박 9일간 유럽 4-5개국 투어를 하고는 한다. 물론 이 역시 즐겁고 신이 나는 날이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휴식과 재충전을 위해서는 우리도 조금 더 긴 여름휴가가 필요하지 않을까. 실제 Electrolux에 근무하는 많은 이들이 회사의 가장 큰 베네핏을, 40일간의 유급휴가라고 한다. 그들은 이러한 충분한 시간 동안 자기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고,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정감과 편안함을 그들이 회사로 돌아갔을 때에도 회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keyword
이전 16화4-1. 스웨덴의 행복한 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