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햔햔 Dec 28. 2023

입이 뚫려 있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말.

미안함이 뻔뻔함이 되지 않도록




미안


미안함이 뻔뻔함이 되는 것은 수위의 문제일 때가 많다. 한 번의 미안함을 위해선 이전의 언행에 대해 반성해야 하는데, 수위를 넘어선 모든 것을 다 부정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사과는 쉽지 않다. 그래서 뻔뻔해진다. 그럼에도 그것을 해낼 수 있다면 대단한 것이고. 탁월함은 이럴 때 깨어난다.


잘못을 인정하는 것을 패배로 생각하는 태도 때문에 사과가 힘들다. 이기려고 살아가는 것이 아닌데 어째서 이런 식이 되는지 알 방법이 없다. 한 가지 가설은 모두 제 잘난 맛에 살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것인데, 나만의 가설이라 믿을 만한 것은 못된다.


상대방이 잘못을 인정할 때 느꼈던 승리감을 생각하면 근거가 아예 없지는 않다. 긴 논박 끝에 이끌어 낸 승리는 더욱 통쾌하고 값지게 느껴진다. 간혹 상대의 우쭐대는 모습이 보기 싫어 끝끝내 잘못을 인정하지 못한 경험도 작은 단서다. 잘못을 인정하는 순간 느껴지는 부끄러움과 입지가 줄어드는 기분은 썩 좋지 않다. '잘난 맛으로 사는 나'로서는 살맛나지 않는 순간임이 분명하다.


사람은 인정을 바란다. 잘못을 인정하면 인정이 떠나갈 거라 생각하는지 잘못만큼은 쉽게 인정하지 못한다. 관계에서 의미를 찾는 존재로서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매 순간 의식하고 만다. 사과하는 순간 패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사과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다.


"... 분명히 내가 봤을 땐..."

"처음부터 아니라고 했잖아. 지금 보면서도 그래?"

"... 분명 내가.. 내가 아까.."

"... 에후... 됐어... 그만해."


잘난 내가 무너진다. 면목이 없다. 부끄럽다. 이렇게 주저앉을 순 없다. 현실을 부정한다. 눈으로 보고 있으면서도 인정하지 않는다. "이상하다."와 "그래도"를 연발하며 무죄를 주장한다. 알 수는 없지만 내가 아닌 다른 어떤 것이 잘못한 것이리라. 누구도 봐주지 않는 혼자만의 몸부림에 오롯이 혼자만 섧다.


진즉 눈치 챘겠지만 이는 모두 타인의 시선에 무게를 둠으로써 생겨나는 반응이다. 나 혼자라면 인정 못할 것도 없는 일이 타인으로 인해 용납하지 못할 것이 된다. '아, 그건 내가 잘못했네.', '내가 잘못 알았네.'하고 생각한 적이 얼마나 많은가. 단지 다른 사람 앞에서 입 밖으로 내뱉지 못할 뿐이다.


우리 입은 억지의 길은 잘 닦여있는데 사과의 길은 비포장도로인 듯하다. 매끄럽게 달려나오는 "내가 아는데~"라는 말과 다르게 "미안하다"는 말은 쉽사리 나오질 못한다. 나오더라도 지나치게 더디다. 얼마나 더딘지 10년이 흘러서야 상대에게 도달하기도 한다.


"어머니, 그땐 죄송했어요. 그렇게 말하려던 게 아닌데... 죄송해요."

"...괘안타. 마, 다 지난 일 아이가..."


어머니와의 좋지 않았던 감정을 한참 후에야 해소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미안함은 커졌고 커진 미안함만큼 사과는 더 어려워졌다. 패배감과 미안함. 극한의 감정에서 사람은 입을 떼지 못한다.


어느덧 해당 사건은 언급하지 않는 암묵적인 룰이 생겨 있었다. 묵을 대로 묵은 사과가 겨우 입 밖으로 나왔을 때, 우리 가족을 옭아매고 있던 속박이 사라졌다. 동시에 내 속의 묵직한 무언가도 함께 사라졌다. 10년 은 체증이 내려간다는 표현을 제대로 체감했다. 그리고 깨달았다. 사과는 빠를수록 좋다.


"내가 그때 뭐한다꼬 그래가꼬.... 다~~~ 내 잘못이다. 내가 미안타."

"... 어... 저... 어머니?"


정말 괜찮으신 거 맞나요? 상대를 더욱 미안하게 만드는 이런 사과는 좋지 않은 것 같다. (큼큼...)


누구도 아닌 자신을 위해


누구도 아닌 자신에게 집중하면 사과가 조금 수월해진다. 내 스스로가 어떤 사람이고 싶은 가? 이것만이 모든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고 핑계를 없애며 다른 사람의 반응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다.


타인의 눈에 비치는 내가 아니라 내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았을 때 부끄럽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변명을 주저리주저리 늘어놓는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렇지 않다면 사과하면 된다.


누구도 아닌 내가 편해지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마주칠 때마다 어색하게 지나치거나 애써 못 본 척 연기할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사과하면 된다.


몇 가지 질문에 고심하다보면 답은 정해져 있다. 쿨하게 사과하고 스스로 멋진 사람이 되는 거다.


잘못을 인정할 줄 아는 자세는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세상 어려운 오만가지 중 하나임이 분명하다. 만약 그게 가능하다는 것은 평소에 적절한 수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뜻일 테다. 언행을 삼가며 큰 사과가 필요하지 않을 만큼 제때 작은 사과를 건네는 것. "미안"이란 두 단어로 행복까지는 아니더라도 안도와 편안함을 얻는 것. 노오력을 경계하는 시대라도 이것만은 노오오력을 해도 되지 않을까.




이전 06화 담배 대신 미간 폈던 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