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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검색 트렌드

마케터 일기

마케터라면 트렌드를 잘 읽고 분석해야 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트렌드는 어떤 방법으로

보고 찾고 계신가요?

마케터들만의 채널, 뉴스, 잡지 등을 보는 것도

좋을 방법일 텐데 검색 트렌드를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과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는 방법

가장 잘 알려져 있는데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
급상승 검색어


급상승 검색어_날짜별, 시간대별로 급상승한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사람들의 반응이 높다는 뜻이겠죠.


예를 들어, 갑자기 급상승 검색어에 김부각이 떴다면

나 혼자 산다의 화사가 김부각을 먹었다고 예상할 수 있겠죠.

그 예상을 급상승 검색어를 보고 시간대별로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순위가 높은 것들을 보고 자신이 속한

기업의 마케팅과도 녹여낼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어 트렌드


검색어 트렌드를 활용하면

궁금한 주제어를 설정하고 입력한 단어의 추이를 하나로 

합산하여 해당 주제가 네이버에서 얼마나

 검색되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네이버에서 해당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일별/주별/월별 각각 합산하여 조회 기간 내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설정하여 상대적인 변화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소셜 커머스 3사 쿠팡, 위메프, 티몬의 검색량을 

함께 비교해볼 수도 있는데요.





위의 그래프를 보면 쿠팡이 1년 내내 거의 검색량 우위를

차지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메프가 쿠팡의 검색량을 넘어섰던

 작년 10월 22일은 에어팟  반값 특가에 서버가

다운되었던 날인데요.  이날은 평상시보다

위메프에 평소보다 10배 정도 접속량이

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검색 트렌드를 활용하여

어떤 경쟁사의 검색량을 파악할 수도 있고

1년 기간 동안 높았던 검색량을 보고

이벤트 방향도 잡을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면 전 세계 사용자들의 검색 동향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과 갤럭시의 검색량을

비교할 수 있는데요. 미국 내 주별로 어떤 지역이

검색량이 높은지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매년 구글의 인기 검색어를

알 수 있는 올해의 검색어도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조금 더 많이

활용하게 되는데요. 검색 트렌드를 보고 마케팅 시

이벤트는 물론 우리 회사의 타깃이 어떤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각자의 방식으로

활용도를 높이면 마케팅을 할 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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