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철 Sep 09. 2019

14. 이케아의 디자인 민주주의

브랜드 비전, 브랜드 철학, 브랜드 밸류 

               

1. 이케아의 비전


"To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


이케아의 비전은
더 많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더 나은 일상을 창조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To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 라는 문장으로 

기업의 비전을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그냥 가구 회사가 아니라,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인 '집'을 더 좋은 장소로 바꾸는, 

그래서 인류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home furnishing company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이케아의 디자인 철학 <디자인 민주주의>  


이 가치를 실현시키는
이케아의 디자인 철학은 무엇일까요? 

이케아의 디자인 철학은 데모크라틱 디자인, 즉 <디자인 민주주의> 입니다. 


과거의 디자인이 경제적 여유가 있는 상위 10%의 사람들을 위한 것들이었다면, 

이케아는 90%, 아니 그 이상의 사람들을 위한 제품의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모든 사람이 누릴 수 있는 디자인을 창조 하면서도 

심미성과 실용성을 잃지 않는 제품디자인을 만들어 내고 싶다는 것이죠.

-여기에서 말하는 디자인은 단지 상품의 겉모습을 뜻하는 

협의의 디자인이 아닌, 브랜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외양, 기능, 유통)을 모두 포괄하는 

광의의 디자인 개념입니다.

그랜드 디자인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3. 디자인 민주주의를 위한 다섯개의 <디자인 밸류>

              

이케아는 ‘디자인 민주주의’라는 적극적으로 구현해 내기 위해 
디자인 민주주의라는 철학아래에 디자인의 기준이 되는 
5가지 디자인 밸류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에 맞춰 스스로를 점검하고 시스템화 하며 

제품을 생산해 냅니다. 


이케아의 가장 중요한 다섯가지 디자인 밸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Form, Function, Low price, Quality, Sustainability 


좀 더 들여다보면, 

                

1. 스웨덴 헤리티지를 구현한 심플리시티(form)

2. 제품 본래의 목적에 충실한 기능(function)
3. 수만번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탁월한 품질(quality)
4. 여기에 가능한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낮은 가격 (price)

5. 그리고 최근에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환경친화와 지속 

가능성까지...(sustainability) 



우리가 손으로 접하는 모든 이케아 제품들은
이러한 다섯가지 디자인 밸류를 통과한
민주적 디자인의 철학을 담은 강인한 제품들입니다. 


4. 비전 > 디자인 철학 > 디자인 밸류 

                

결론적으로, 이케아의 비전인 

‘더 많은 사람을 위한 더 행복한 일상을 창조하는 것’ 이라는 철학은
이 민주적 디자인이라는 철학과
이를 구현해 내기 위한 5가지 디자인 밸류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 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케아의 내부 구성원들 역시
민주적 디자인과 형태, 기능, 가격, 품질, 지속가능성이라는 

디자인 밸류안에서 스스로가 생각해낸 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전파하고 있습니다. 




5. 브랜드(디자인) 철학을 세우고 소통하세요 

                 

브랜드 차원에서 디자인 철학을 세우고 그것을 소비자와 공유하세요.
그리고 그 디자인 철학이 브랜드 곳곳에서 느껴지도록 하세요. 


그 디자인 철학이 당신의 브랜드를
철학이 살아 숨쉬는 브랜드의 세계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그 철학에 동조하는 소비자들을
기꺼이 당신의 브랜드의 적극적인 지지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