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코어밸류와 밸류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가치를
브랜드 코어밸류라고 표현한다.
BMW Brand—"The BMW brand stands for one thing: sheer driving pleasure.
BMW는 브랜드 코어밸류는 JOY이다.
그래서 Sheer Driving Pleasure 라는 슬로건이 나왔다.
BMW가 트럭을 만들지 않는 이유가 트럭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가져다 주는 차량형태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BMW의 브랜드 에그 전략 모델을 살펴보자.
보다시피 제일 가운데 JOY가 위치해 있다.
BMW가 추구하는 Core value(핵심가치)인 것이다.
이 핵심가치를 둘러싸고 있는 Value가
Efficient Dynamic이고, 또 Dynamic, Aesthetic, Innovative이다.
다시 말해 JOY를 추구함과 동시에, 다이내믹과 아름다움과 혁신을 함께 추구 하고 있으며 또 효율적 다이내믹(Effcient Dynamic)이란 가치는 JOY와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밸류의 구분에 따라 제품군도 나뉘어 지는데 3시리즈가 다이내믹을 좀 더 비중있게 담아내는 프러덕트 라면, 4시리즈나 쿠페형은 애스테틱이란 가치를 조금 더 크게 담아내는 프로덕트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코어 밸류를 만들어가기 위해 떠 받들고 있는 key feature가
Quality(품질), Service(서비스), Sustainablity(지속가능성), Exclusivity(독점), Safety(안정)
인 것이다.
새로운 브랜드 에그 모델
최근에 보니 이 브랜드 에그모델이 조금 변한 듯 하다.
JOY를 핵심 가치에 두고 있으면서도
다른 추구하는 가치들이 조금 더 소프트 해졌는데,
이는 시대에 맞는 다양한 가치들을 통해 원하는 핵심가치에 도달하기 위한 변화라고 생각된다.
Everything changes but nothing change.
시대에 따라 많은 것은 변하지만, 또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다.
어떤 시대에서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가치는 변할 수 없을 것이다.
그 핵심가치가 바로 브랜드의 존립이유이기 때문이다.
이케아의 경우 코어밸류는 브랜드 철학이기도 한 디자인 민주주의의다.
더 많은 사람들이 매일매일 더 나은 일상을 창조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케아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이자 존립 이유인 것이다.
브랜드 코어 밸류는 브랜드의 고객들이 브랜드를 선택하는 이유를 제공한다.
또한 브랜드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브랜드의 인식과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들의 브랜드 로열티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한다.
브랜드가 곧 브랜드 코어밸류인 것이다.
브랜드 코어밸류를 들여다 보며
우리라는 브랜드에서 변할 수 없는 가치는 무엇일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