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한다는 것

성공 or 성장

by 글쓰는 몽상가 LEE

무언가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이란 무엇인가.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애를 쓰는 것을 말한다.


노력은 반드시 좋은 결과를 보장하는것인가

노력했다는 것의 기준은 누가, 어떤 기준으로 정하는 것인가








전에 열심히 준비한 자격증 점수가 생각보다 안나온적이 있었다.

회사와 병행하면서 했던터라 평일부터 주말까지 짬나는 대로 틈틈히 공부를 했다.


물론 자격증 자체가 합격률이 높지 않고 여러 번 도전하는 사람도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시간을 내서 열심히 '노력'했는데 합격하지 못한 스스로에 대한 실망이 컸다.


혹자는 '노력의 결과는 중요하지 않다', '그 과정이 중요한 것이다'. 라고 심심한 위로를 하기도 한다.

물론 최선의 노력을 했다면 그것 자체로 만족할 수도 있겠지만 노력의 결과는 성과로 보여지는 면이 많은 것 같다. 타인에게 보여주던 나 스스로에게 증명을 하던 말이다.







노력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희망을 주지만, 때론 실패했을 때 노력을 좀 더 하면 될 수 있을거라는 희망고문이 되기도 한다.


노력한다고 모든 것이 잘되면 얼마나 좋을까.

어쩌면 인생은 온 마음을 다해서 애를 써도 결과가 따라주지 않는 일이 더 많을지도 모르겠다.


유튜브에서 공무원, 고시,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다큐를 보았다.

댓글에는 대부분 열심히 함에도 합격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로하는 말들이 많았지만,

'솔직히 노력이 부족해서 그런거다'. '죽을만큼 노력을 해도 될까말까인데 허송세월만 보내고 있다.'

'도전하는 자신에게 연민을 느끼고 심취해있는 것이다.' 라는 다소 직설적이고, 날카로운 글도 많았다.


무엇이든 제3자로서 조언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더군다나 나와 상관없는 사람들이라면 더더욱.

연애도 내가 하는 연애는 바보같은 판단 투성이지만, 친구나 동료의 연애는 해결방법까지 척척

조언하지 않는가.





한때 사람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 내향적인 성격까지 바꿔가면서 노력해보았고,

원하는 전문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시간을 쏟아 열심히 노력해보았고

지금도 하루하루 살아가고 버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적어도 '노력'을 해본 사람들은 '노력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과 '성과가 없을때

노력이라는 것은 최선을 다하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을 수 있음을 공감할 것이다.






무엇이 됐던 우리는 삶을 위해 각자 노력을 하고 있고, 그것이 반드시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렇다고 한들 노력을 멈출 수는 없고,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시도해야 한다. 단지 그 판단 기준을 사회나 타인에게서 찾는 것보다 스스로에게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노력의 성공여부를 떠나서 도전 자체로 성장하게 되고, 어떠한 선택의 기로에서 그 경험은 분명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또한 기억해야 할 것은 나의 노력이 값지고 가치가 있는 것처럼, 타인의 노력도 그렇다는 것을 염두해두고 타인의 도전과 성과에 대해 '노력을 더해라', '노력이 부족하다' 라는 말을 섣불리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