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냥이 Jun 26. 2022

클래식쟁이 쏘냥의 Tango 이야기-E.Carriego

쏘냥이 추천하는 탱고 음악 2. A Evaristo Carriego

https://youtu.be/tir5_m6E4lc?t=13

포에버 탱고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수백 수천 개의 탱고 음악 중 두 번째로 추천해드리고 싶은 곡은 바로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A Evaristo Carriego)'입니다.



아르헨티나 시인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출처: 위키피디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Evaristo Carriego, 1883-1912)'는 아르헨티나를 대표하는 민중 시인의 이름입니다. 그는 1908년 첫 시집 '대중 속의 이단자 (Misas herejes)'와 그의 사망 후에 발표된 미발표 시집 '이웃의 노래 (La Cancion del barrio)' 등을 통하여 후대 시인들과 작사가들이 탱고 가사를 쓰는 데 큰 영향을 미친 인물입니다. 그렇기에 소설 <픽션들>, <셰익스피어의 기억> 등으로 유명한 아르헨티나의 작가 '호르헤 보르헤스 (Jorge Francisco sidoro Luis Borges, 1899-1986)'가 전기 <에바리스토 카리에고>를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https://youtu.be/pXQQwEScpAA

필자가 독주회 '알쓸신클'에서 직접 연주한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1969년, 아르헨티나의 반도네오니스트이자 작곡가 '에두아르도 로비라 (Eudardo Rovira, 1925-1980)'는 시인 에바리스토 카리에고를 기리며 '에바리스토 카리에고에게'란 의미의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A Evaristo Carriego)'를 작곡합니다. 그리고 최고의 탱고 음악가 중 한 명인 푸글리에세의 오케스트라 '오르께스타 오스발도 푸글리에세 (Orquesta Osvaldo Pugliese)'가 녹음한 이 곡은 큰 인기를 끌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다양한 편곡으로 연주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EJUmVB0bexQ

오르페오 TV에 포에버 탱고로 소개된 부에노스탱고클럽의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아르헨티나의 음악가이자 탱고 공연 제작자 '루이스 브라보 (Luis Bravo)'가 16명의 세계 정상급 탱고 댄서들과 '포에버 탱고 오케스트라 (Tango Forever Orchestra)' 단원 11명과 함께 완성시킨 탱고 쇼 '포에버 탱고 (Forever Tango)'에 대표적인 곡으로 포함된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는 '포에버 탱고' 쇼의 인기와 더불어 '포에버 탱고'란 이름의 음악으로 많이 알려지며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https://youtu.be/3N7MhkhlWBs

오르께스타 오스발도 푸글리에세의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



영화 <옥자>에 등장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기도 한 '아 에바리스토 카리에고'는 탱고 음악의 매력과 시적인 표현이 응축된 탱고 명곡 중의 명곡일 것입니다.

이전 14화 클래식쟁이 쏘냥의 Tango 이야기-Recie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