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느루양 Jul 28. 2021

67년간 일기를 써온 사람

2. 작업의 아이디어

개인기록 아카이빙 작업의 아이디어를 얻은 사례가  가지 있다.


67년간의 기록


하나는 조선 후기 무관이었던 노상추가 쓴 일기다. 그는 열일곱 살이던 1763년부터 84세로 사망한 1829년까지 67년간 일기를 썼다. 18세기, 19세기 조선의 사회상이 담긴 역사적 사료로서 그 기록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책으로 출간되기도 했다. 알려지지 않은 무관이었던 노상추의 일기에는 관직생활과 개인의 일과, 생활 풍습, 희노애락 등 다양한 감정의 기록들이 담겨있어, 오늘날의 시각으로 봐도 공감할 수 있는 대목이 많다.      


정조의 병환, 독살설, 인동작변 등 그의 삶 가까이에서 벌어진 역사적 사건의 기록도 남아있는 흥미로운 기록이다. 물론 그가 이름 없는 무관이었다 할지라도 조선시대를 살았던 남성이라는 정체성은 그 당시를 보는 그저 하나의 시각일 뿐이지만, 어쨌든 개인의 기록이 무엇을 보여주고 말해주고 있는지, 혹은 무엇을 말하지 않고 있는지 살펴보는데 더없이 귀한 자료다.


@사진 구미시


내 일기는 노상추의 것에 비할 바는 못 되지만, 노상추의 일기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내 기록 속에는 과연 ‘나’만 있을까? 내가 살았던 시대는 어떻게 담겨있을까? 내가 살면서 내린 모든 결정이 온전히 나의 결정이었을까? 조선시대도 아니고 1970년대도 아닌, 1990년대를 살았던 나의 세계는 어떻게 내 일기장에 담겨 있을까? 만약 시대적인 것, 보편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다면, 이 일기는 어떤 식으로든 공유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나에게 필요한 이야기를 찾아내기


또 하나는 바르셀로나에 머물고 있던 때, 현대미술관(MACBA)에서 본 한 예술가의 아카이브 전시였다. 전시장 한켠에 마련된 그녀의 작품은 자신의 생애를 주제로 한 기록 전시였는데, 열 개쯤 되는 액자에 자신과 관련된 사진과 기록을 재구성한 작품이었다.


그래, 이거다! 모든 기록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 모든 기록이 남겨질 필요도, 공개될 필요도 없다. 기존의 맥락 못지않게 지금의 시점으로 재구성된 맥락이 중요하다. 이 작업은 대단한 나의 과거를 추적하는 일이 아니라, 2021년 지금 이 시점에 내가 필요한 이야기를 찾기 위한 작업이기 때문에, 나 역시 내 기록을 재구성하고 그 결과물 역시 보기 편한 방식으로 디자인할 것이다.      



이렇게 나의 아카이빙 북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사실 말만 거창하지, 기록을 붙들고 과거를 해매는 일은 생각보다 고되고 지친다. 일단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걸 왜 하고 있나’ 자괴감이 들 때도 자주 있다. 누가 시킨 일도 아니고, 취업하는 데 필요한 일도 아니다. 하지만 졸업이라는, 내 삶의 또 하나의 변곡점을 앞두고 나는 내가 오래 고민해온 어떤 문제들을 풀어보고 싶다.


그 문제들은 항상 과거의 기억과 연관되어 있는데, 어떤 것은 후회로, 어떤 것은 여전히 확신할 수 없는 선택으로 남은 과거의 시간들을 다시 한번 재구성해보고 싶다.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작업이 ‘나 자신과의 싸움’이 아니라 ‘화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작업에 관해 이야기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들은 우려가 있다. “내가 과거를 보고 싶은 대로만 볼 위험”에 관한 것이었다. 더군다나 공개적인 작업이 될 것이므로 결과물도 남의 눈을 의식해서 보여주고 싶은 모습만 보여주게 되는 게 아니냐.“는 것이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장담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이 부분은 작업 과정을 기록하면서 풀어나갈 생각이다.


별도로 심리학이나 관점에 관한 책을 함께 읽어볼 계획이다. 기록을 볼 때 편견이나 특정 감정에 매몰되지 않고 읽어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 일기에 담긴 인물들을 만나고 인터뷰하는 작업 역시 이 작업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과연 이 작업에서 뭘 발견할 수 있게 될까?      


코로나 시국, 저는 방구석에서 과거로 떠납니다...



이전 04화 15년 전 일기를 다시 읽는다는 것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