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 없는 여행을 위해
성인이 된 팀은, 아버지로부터 놀라운 비밀을 듣게 된다. 바로 자신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팀은 어느 날 메리라는 여인을 만나게 되고, 그녀에게 반하게 된다. 그리고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이 가진 특별한 능력을 사용한다. 하지만, 메리와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이 조금씩 틀어지기 시작한다. 결국 팀은 과거로의 여행을 멈춘다. 어떤 순간에
대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해 과거로 돌아간다 해도, 또 다른 아쉬움과 후회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영화 ‘어바웃 타임’의 이야기다. 영화에서 주인공 팀은 과거로의 여행을 멈추며 이야기한다.
“인생은 모두가 함께하는 여행이다. 매일매일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최선을 다해 이 멋진 여행을 만끽하는 것이다.”
살다 보면 후회스러운 순간들이 있다. 하지만 영화를 보며 ‘과거로 돌아간다고 후회가 남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더불어 정말로 소중한 건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살아내는 것이라는 교훈과 함께.
같은 여행을 했더라도 이 세상에 똑같은 기행문은 없다. 인생이라는 여행도 마찬가지다. 태어난 환경이 다르고, 그로 인해 겪게 되는 경험이 다르고, 느낌과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누구나 인생 여행을 하고 자신만의 기행문을 써내려 간다. 그 속에는 사랑, 후회, 슬픔, 아쉬움 등 수많은 감정들이 담긴다.
어떤 길을 가든, 그 과정에서 어떤 만남을 갖던 그건 세상에 유일한 하나뿐인 기행문이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는 지나간 과거를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마음에 담고 인생 여행을 즐겁게 만끽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