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 이야기
원래 술을 별로 안 좋아해서 요즘은 정말 술 먹을 일이 없는데 요즘은 시골에서 막걸리 한잔씩 하고 있다.
특별히 막걸리를 관심 있은 적이 없어서 몰랐는데 막걸리가 이렇게 많은 종류가 있는지 몰랐다. 그래서 새로운 막걸리를 먹어보고 나의 취향을 찾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다.
생막걸리와 살균 막거리의 차이도 이번에 알게 됐다. 생막걸리는 효모가 살아있어 병 안에서도 계속 발효되고 있다. 그래서 생막걸리 유통기간은 비교적 짧다. 10일에서 30일 정도다.
살균 막걸리는 열처리를 해서 효모가 살아 있지 않고 발효가 멈춘 막걸리이다. 원재료명에 이산화탄소가 쓰여 있다면 살균 막걸리이다. 후발효가 없기 때문에 탄산을 위해 인공적으로 따로 이산화탄소를 주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살균 막걸리 유통기간은 비교적 길다. 8개월에서 12개월까지도 간다.
많이 먹어보지 않았지만 살균 막걸리보다는 생막걸리가 맛있다.
요즘엔 한 병에 만원 이상되는 고가? 의 막걸리도 있지만 대부분의 막걸리 한 병은 3천 원 내외로 저렴하다. 물론 더 싼 막걸리도 많다.
그리고 탄산이 많이 있는 막걸리, 탄산이 별로 없는 막걸리, 생막걸리, 살균 막걸리, 밤 막걸리, 잣 막걸리 등등 막걸리의 세계도 깊고 넓다. 막걸리에 밤, 잣, 옥수수 같은 거 넣은 막걸리는 대부분 좀 달아서 맛이 없다. 아무것도 안 넣은 게 맛있다.
아직 많이 먹어보지 못했지만 앞으로 더 다양한 막걸리를 먹어보는 취미를 가져볼 생각이다.
이번에 알게 됐는데 국순당 창업주 배상면의 장남 배중호가 국순당을 이어받았고, 차남 배영호가 설립한 전통주 회사가 배상면주가(아버지 이름 배상면 따옴), 장녀 배혜정도 배혜정도가를 만들었다.
배상면주가에서 나오는 막걸리가 느린 마을 막걸리인데, 가격도 합리적이고 맛도 좋다. 국순당 창업주 자손들이 각각 막걸리 회사를 차려서 어떻게 보면 경쟁구도인데, 서로 어떤 관계일지 궁금하다. 잘은 모르지만 드라마도 만들어도 될 것 같다. 아님 이미 있으려나?
전통주의 경우에는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어서 막걸리는 온라인으로도 편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이건 나도 요즘 알게 되었다. 그래서 마켓컬리나 막걸리 회사 온라인 자체 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쌀 소비 측면에서도 막걸리를 마시는 게 여러모로 좋은 일이다. 또한 막걸리는 유산균도 있다고 하니 몸에도 좋다.
아무도 묻지 않았지만 막걸리 추천 리스트를 작성해 본다.
느린 마을 막걸리 (배상면주가)
- 생막걸리, 조미료 없음
- https://www.homesool.com/main/index.php
지평 생막걸리 (지평주조)
- 가격 싸고 구하기 쉬움, 조미료 있음
- https://지평막걸리.kr/
6도 나루 생막걸리 (한강주조)
- 생막걸리, 조미료 없음, 탄산 적음, 가격 조금 비쌈
- 서울에서 생산되는 경복국 쌀로 만듦, 성수동에 양조장 있음, 세상 힙한 막걸리
- https://brand.naver.com/hangangbrewery
백걸리 (더본코리아)
- 생막걸리, 조미료 없음, 탄산 적음
- 안 하는 게 없는 백종원
이번 주말엔 어떤 막걸리를 먹어볼까? 행복한 고민을 하면서 또 일주일을 버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