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주식투자의 모든 것2***

때, The moment has come.

by JJ

주식투자의 모든 것1 에서 말한 모든 환경이 준비되었다면 베팅을 해야 한다. 기회가 왔을 때 배팅을 하는 것은 투자고 기회가 안 왔을 때 베팅하는 것은 도박이다. 도박은 천 원짜리 몇 개로 해야 한다. 잃으면 손을 털고 나와야 한다. 투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과감하게 돈을 집어넣는 것이다.


과감하게 집어넣어야 할 때 조금만 집어넣으면 수익은 좀 나지만 돈을 벌기는 힘들다. 김치만 먹다가 돼지고기는 먹을 수 있으나 소고기를 먹으려면 프러스 알파가 필요하다. 돈 좀 있다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 방, 한큐가 있는 사람들이다. 도박처럼 판돈을 넣고 지른다는 얘기가 아니다. 뭘로 든 한 방이 있다.


맨날 연애만 하다가 헤어지는 사람들이 있다. 마지막 한 방이 없어서다. 한방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나만의 한 방이 그 녀에게 먹혀야 한다. 나의 필살기가 그 녀에게 먹히지 않는다면 그녀는 인연이 아닌 것이다. 막 들이대는 것은 의미가 없다. 아무 종목이나 사서 기우제를 지내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지금이 분명 주식 투자를 하기 좋은 때인 것은 맞다. 결혼할 모든 조건이 된 것이다. 직장도 구했고 어느 정도 전세자금도 모았고 나이도 젊고 이제 연애해서 결혼까지 골인해야 한다. 굳이 이벤트를 하려고 용쓰지 말라. 이벤트 안 해도 잘 사는 부부들이 훨씬 많다.




나만의 종목을 골라야 한다. 나만의 여자를 찾아야 한다. 지난봄에 매수를 했던 HD현대 일렉트릭은 30% 수익을 보고 매도를 했으나 지금은 150% 이상 상승 중이다. 그 밖에 시장을 주도하는 로봇, 반도체 주식들은 대부분 100% 이상 오른 종목들이 수두룩하다. 조선과 원전도 마찬가지다.


아무 여자에게나 들이대지 말고 내 여자다 싶으면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설령 결혼에 골인하지 못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만큼 수익이 나지 않을 수 있더라도 여자에 믿음이 있다면 끝까지 물고 늘어져야 하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종목도 마찬가지다. 그래야 큰 수익의 열매를 따먹을 수 있다. 믿는 만큼 먹는 것이다.


확신이 가는 가는 여자라고 100% 결혼하는 것은 아니지만 확신이 가는 여자에게 프러포즈를 해야 결혼할 확률이 가장 높다. 이미 많이 오른 것은 리스트에서 제외하자. 더 갈 수도 있지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많이 올랐으나 더 오르 것이라는 확신이 선다면 더 사도 된다. 그러나 그 보다 더 많이 오를 종목이 있다면 그 종목을 사는 것이 낫다.




굳이 경쟁이 치열한 여자와 스트레스받아가며 연애할 필요 없다. 결혼은 모든 남자가 좋아하는 여자랑 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맞는 여자랑 하는 것이다. 헷깔리지 말라. 주식도 마찬가지다. 내가 수익 나는 종목이 내게는 최고인 것이다. 다른 종목 부러워할 필요 없다. 나는 내 스타일을 지켜야 한다.


소위 "잘난 여자"를 좋아하지 않는 남자에게는 잘난 여자라는 것이 메리트가 없다. 나와 맞는 여자가 내가 사랑할 여자인 것이다. 여기저기 헤매고 다니며 시간낭비 하지 말라. 잡주나 테마주는 소액으로 재미 삼아해도 된다. 그러나 잡주매매에 깊이 빠지면 안 된다.


연애로 즐거운 사람은 연애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연애만 할 사람이라면 연애만 하라. 연애는 재미로 끝나도 되지만 결혼은 재밌게 살다가 끝나는 게임이 아니다. 생존이 달려있는 문제다. 잡주로 재미 삼아 매매할 종목과 인생 종목은 달라야 한다.


때가 왔고, 종목이 보인다면 사서 길게 기다려야 한다. 너무 많이 오는 것은 조심하자. 덜 오른 것을 사서 기다려야 할 때이다. 지금이 지나면 다시 때가 올 때까지 아주 한 참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 이상형이 맨날 나타나던가? 명심하자. 이상형이 나타났을 때 배팅하는 것이다. 이상형이 아닌데 올인하지 말라.


아직 안 오른 좋은 종목을 사서 기다리자


그러나 조정은 올수 있으니 항상 대비해야 한다.



keyword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