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 원으로 시작하는 필수 셀프 인테리어

by 봄밤


인테리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사는 시점에 이미 어느 정도 윤곽은 정해진다!


첫째, 한 번도 고치지 않은 집을 산다

처음 분양 상태의 집을 구해 마음껏 바꾼다. 부분 수리조차 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수 시 가격이 매력적일 수 있다. 이 경우 굉장히 많은 상상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낡은 집을 보면서 환골탈태를 상상하면서 확신하기가 쉽지 않다. 더불어 인테리어 비용으로 5천만 원은 지출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나 역시 조금도 수리되지 않은 구축을 보았다. 불이 안 들어오는 방도 있고 천장 벽지가 찢어진 곳을 보았는데, 그 너덜너덜함에 마음이 무너져 매수할 수 없었다. 완전 구축을 사는 것은 상상력이 필요하다.


둘째, 어느 정도 수리가 된 집을 산다.

어느 정도는 어떤 기준일까? 나 같은 경우 화장실과 주방이었다. 그러고도 많은 관문이 남았지만 한 번은 수리가 된 집을 들어가는 게 마음에 나았다. 도배도 해본 적이 없는 나로서는, 도배+마루+중문 업체를 선정하고 일정을 맞춰서 공사하는 것도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반인이 보는 2020/2021 인테리어 트렌드

페인트 벽지+넓은 마루+무몰딩

최소한이란 바탕에만 집중하는 인테리어다. 요새 인테리어의 추세는 페인트 느낌이 나는 벽지+넓은 마루+무 몰딩 정도가 될 것 같다. 여기에 목공사를 추가해 집안에 아치를 넣어 공간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 트렌드 같았다.


그러나 나는 무몰딩을 고집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무몰딩은 비싸다) 더불어 아치형 문이나 구조는 질릴 것 같았다. 그래서 페인트 느낌이 나는 벽지와 넓은 마루만 선택하기로 한다. 당연히 해야 할 것만 했다는 뜻이다...!


나에게 맞는 인테리어는 뭘까!

오늘의 집 전문가 포트폴리오 검색하기

20~30평대/아파트/빌라 등으로 필터를 걸어놓으면 비슷한 구조에 인테리어를 볼 수 있다. 일반인보다 전문가 포트폴리오가 마루 자재, 벽지, 필름지 등이 상세하게 나와 있고, 구조를 좀 더 잘 볼 수 있도록 사진을 찍는다.




첫 번째 고민

베란다를 확장할 것인가? = 새시를 바꿀 것인가?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것은 베란다 확장이었다. 복도식 구축 25평이었기 때문에 베란다의 지분이 굉장히 컸고, 베란다를 확장하면 거실이 커지는 효과가 있었을 텐데 이렇게 되면 새시를 바꿔야 하는 문제로 연결되었다. 확장공사 300만 원+새시 700만 원 대략 1천만 원이 드는 공사였다. 베란다 확장에 대한 찬반을 매일 검색했다.


베란다를 확장하는 사람과 확장하지 않는 사람의 의견은 팽팽했는데, 의외로 베란다를 그냥 두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게다가 우리 집에는 고양이가 있기 때문에, 고양이의 공간으로 꾸미기로 하고 결국 확장을 하지 않기로 했다.

20210502_101320.jpg

고양이가 잠을 자고 있는 베란다!

베란다 누가 확장하는 것이 좋을까?

아이가 있거나 고양이가 있는 경우:
베란다를 그냥 두는 것이 낫다/분리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

아이가 없고 고양이도 없는 경우
베란다를 확장해서 거실을 넓게 쓰자




반드시 해야 하는 인테리어가 있을까?

중문이다

사실 벽지와 바닥은 너무나도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테리어도 아니다. 필수로 중문을 알아보길. 중문이 없는 집과 있는 집은 매우 큰 차이가 난다. 중문이 없는 경우 개방감 덕분에 집이 더 넓어 보인다고 하는데, 결론부터 말하면 20평대에서 현관으로 개방감을 얻는다는 것은 정신승리다.

개방감은 베란다 확장으로 얻길 바란다. 중문이 있음으로 해서 얻는 이득이 훨씬 많기 때문에 꼭 추천한다.

중문의 이점: 냄새 차단/외풍/소리/고양이 보호 등등


중문의 2+1가지 종류

'예쁘다...' 종류는 150부터 시작
'어, 예쁘다!' 종류: 최소 100만 원 이상(나무, 모루 유리, 개방 문)
'중문이구나' 종류: 60~70만 원에서 시작(3 연동 미닫이, 색깔은 고를 수 있음)


나는 '중문이구나' 하는 선에서 진행했다. 고양이가 있는 집은 무조건 미닫이가 유리하다. 게다가 25평의 공간 활용에서도 미닫이가 더 나았다. 네이버 검색 문장군에서 진행. 60만 원 정도 들었다. 현금영수증/카드 가능.



도배가 먼저냐 마루가 먼저냐


마루가 먼저다. 마루 공사에는 굉장히 많은 먼지가 난다. 그래서 마루를 시공하고, 도배를 하는 것이 좋다! 물론 도배하고 마루를 해도 상관은 없지만 마루-도배 순서로 하는 것을 작업자분들이 선호하셨다. 더불어 마루는 굉장히 소음이 나는 공사로 주말에 할 수 없다.


도배 추천 스카이 벽지, 신성 벽지(을지로)

을지로에서 알아본 모든 견적이 같았다. 친절하고 상담 잘해주시는 분께 진행하면 될 것 같다. 핸디코트 작업을 추가해 160만 원 정도 나왔다.


마루는 셀인 카페에서 자주 보이는 작업자분들에게 진행하면 된다.

구정마루 VS 디엔 메종에서 매우 많이 고민했다. 디엔 메종이 같은 가격에 더 넓고 텍스쳐가 있는 마루가 나와서 그걸로 했다. 원하는 컬러를 찾지 못해 무난한 색으로 결정했다. 평당 시공비 8.7만 원으로, 최종 139만 원 견적 받아 진행했다.


벽지와 마루 모두 현금 계산. 현금영수증 진행하려면 10%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360만 원으로 완성한 결과물

25년 된 구축 복도식 25평 인테리어

20210502_101320.jpg

거실+베란다. 무난한 색으로 깔았다.


20210502_101807.jpg

주방. 전등은 모두 교체했다. 전등 교체비는 인테리어 비용에 추가되지 않음.

20210502_101936.jpg

주방에서 본 거실. 고양이가 베란다에서 자고 있다!




연재 목차

1. 30대가 결혼=집의 등식을 깨야 하는 이유

2. 어떤 지역에 살까? 아파트 랜선 임장 하는 방법

3. 어떤 지역에 살까? 내가 놓쳤던 아파트 4

4. 집 계약하기 전에 해야 할 일 3가지

5. 보금자리/신용대출/예적금 대출받기의 모든 것

6. 인테리어는 어떻게 시작할까? 최소한의 셀인 방법

7. 입주와 집들이


keyword
이전 05화보금자리론 신청할 때 기억해야 할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