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검사이다 May 06. 2024

당신, 왜 일하나요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일하는가


삼성이 꼽은 유일한 직원 추천도서라고 했나? 여하튼 친구가 선물로 준 책이다.

책을 읽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니 혼자 읽은 것보다 훨씬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내게는 매일 하는 리츄얼이 있다.

내 리츄얼 일기에는 항상 고객이 등장한다. 1차 고객은 대부분 피해자이고, 2차 고객은 대부분 피의자이다.

또 한 번은 부모님이 되기도 하고, 친구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쓰고,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쓴다.

예를 들어

1차 고객: 피해자, 원하는 것 : 스토킹 피해가 무서워요

내가 할 수 있는 것 : 접근금지 처분, 이야기 들어주기

이런 식이다.


처음에는 일을 하다 힘들 때 의문이 들었다.

왜 고객을 설정해야 하지?

나는 나 자신이 우선이어야 되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다.

이제는 왜 했는지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가 보인다.

일을 할 때 고객을 설정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왜 일하는지와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세라믹을 껴안고 잠들 정도로 일을 사랑했다.

물론 나도 예전에 기록을 밤새 껴안고 머리를 싸맨 적도 있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내 건강과 가족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각자 왜 일하는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의 고객은 늘 '울고 있는 사람'이라고 친구들에게 말했다.

입 밖으로 내뱉으니 가슴이 두근거렸다.

변호사를 하게 되어도 나는 정말 피해를 입은 사람을 위해 할 것이다.

내 자아효능감은 선량하지만 힘든 사람을 도와줄 때 극대화된다.

예전부터 상담학을 공부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었구나 싶다.

"나의 사랑은 누구를 향하고 있나요?"

나는 선량하고 법에 무지한 사람을 위해 뭐든 할 수 있고 그들을 사랑한다.

참 중요한 질문이다.

언젠가 하게 될 내 사업을 위해서라도 누구나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앞으로의 목표는 
 내가 검사로서 좋은 성과를 계속 내야겠다는 것이다.


법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계속 콘텐츠를 고민해 보는 게 목표다.

친구들은 여자 검사로서 여성으로서의 생활도 궁금하다고 했다.

정의소녀라는 책 제목을 뽑아내주고,

남초회사라고 고추밭에서 살아남기라는 제목의 콘텐츠를 지어줬는데 참신하고  재밌을 것 같다. ㅎㅎ

아, 내가 가장 빛나는 순간이 언제인지에 대한 친구들의 질문도 좋았다.
  내가 빛나는 순간은 

"내가 모든 증거를 수집해서, 부인하는 피의자를 증거로써 압박했을 때 마지막에 피의자가 결국 자백할 때"

그리고 성장하거나 깨달음의 순간이었다.

이러한 가치 외에 다른 것들은 쳐낼 수 있는 용기가 생겨나가는 것 같아 참 좋다.

왜 일하는 가.

그런 나의 빛나는 순간을 위해, 그리고 정의라는 가치를 실현해 나가기 위해 일을 한다.

물론, 먹고 사는 것도 중요하다.

당신은 어떤지 궁금하다. 휴일의 마지막 날 평안하시길.

작가의 이전글 봄을 이긴 겨울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