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샌달 Jun 29. 2024

내가 중국어 단어를 공부하는 방법

선생님 집을 못 찾은 날의 강력한 기억 덕분에 온 동네의 지리를 알게 되면서 어떤 골목이라도 자신 있는 내가 되었다.


우리 집에서 골목골목을 지나 도착하는 선생님 집은 1층.

선생님 방 창문에서 바로 보이는 작은 화단에는 선생님 소유의 커다란 살구나무가 심겨 있다.

거실이 따로 없고, 작은 주방과 방 두 개.

선생님과 할아버지가 각각 방을 쓰고 계시는데, 선생님 방은 늘 은은한 베이비파우더 향이 섞여 있다.

주름진 곳과 접히는 부위에 늘 베이비파우더를 툭툭 바르시고 수줍은 듯 호탕하게 웃으시는 모습이 귀여워 보였다.


수업은 소학교 1학년 1학기 어문 교과서로 시작했다. 우리나라로 치면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중국 소학교 2학년 어문 교과서까지는 병음(拼音)이 달려있다.

한 글자 한 글자 선생님이 읽어주면 내가 따라 읽고, 교과서에 있는 그림을 보며 그 뜻을 파악했다.

하지만 생각보다 교과서에는 그림이 많지 않았다.

그때마다 선생님이 열심히 그림을 그려주시면 추측해서 맞춰봤고,

그마저도 어려울 때는 笔[bǐ](펜), 杯子[bēi zi](컵), 被子[bèi zi](이불) 등 선생님 집에 있는 모든 물건이 동원됐다.


한 번은 ‘鸡精[jī jīng](닭고기 다시다)'이라는 단어가 나왔다.

무슨 뜻인지 모르는 내가 눈을 동그랗게 뜨고 선생님을 바라보니 어김없이 “等一下[děng yí xià](잠시만 기다려)。”라고 하시고는 '으챠!' 하며 몸을 일으켜 주방으로 가셔서 무언가를 들고 오셨다.

선생님이 들고 온 작은 봉지에는 '鸡精'이라는 글씨와 함께 닭그림이 크게 있었고, 요리하고 맛보는 시늉을 하면서 그 봉지 열어 음식에 톡톡 넣는 것 같은 행동을 하셔서 닭고기 들어간 조미료라는 걸 알았다.


이렇게 직접적인 경험으로 하나하나 천천히 배운 단어들은 그때의 추억과 함께 내 기억 속에 쌓여갔다.


물론 나 혼자서 단어 공부도 많이 했지.

조선족 백화점에 가서 한-중/중-한 사전을 사고, 한 글자씩 부수를 찾고, 그에 맞는 획수를 찾아서 단어의 뜻을 익혔다.


중국어는 띄어쓰기가 없어서 어디까지 끊어 읽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글자와 단어의 뜻을 아는 것이 중요하게 느껴졌다.


내가 공부한 걸 예를 들어보면,

'葡萄[pú táo](포도)'라는 단어를 '포'를 찾아보고 '포도'라고 쓰여 있으면 포도였다고 인지한 후에 '도'의 뜻도 찾아보는 방법으로. 그 찾은 단어들을 책에 표시하여 적어두고, 노트에 또 한 번 정리해서 적어두었다.


모르는 글자의 부수가 뭔지 찾고, 획수를 찾은 후 단어의 뜻을 찾는 방법은 시간은 많이 걸린다.

하지만 그만큼 확실히 오래 기억에 남았다.


당시 특별히 놀거리가 없던 나에게 그 종이사전은 놀잇감이 되었다.

사전으로 어떻게 노냐고?

무작위로 페이지를 넘기다가 신기하게 생긴 글자가 나오면 노트에 적어 보는 게 노는 거였다! 

(현재의 나도 과거의 내가 너무 신기하다.) 


처음 내가 찾았던 단어는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

忐忑[tǎn tè]: [형용사] 마음이 불안하다. 안절부절못하다.


상(上), 하(下) 아래에 마음 심(心)이 붙어있는 모양도 신기한데, 마음이 위아래로 왔다 갔다 해서 마음이 불안하다는 뜻인가? 하며 재미있어했던 기억이 있다.


혼자 사전을 가지고 놀고, 선생님과 수업하며 듣고 쓰고 보고 만지고, 살아남으려고 열심히 터득한 생활 중국어들이 아주 느리지만 알차게 차곡차곡 쌓여갔다.


한인교회에서 만나는 다른 유학생들이 빠르게 중국어를 터득하고 말하는 걸 보면서 배움이 빠른 그들에게 부러운 마음이 있었지만, 그들은 내가 아니기에 나는 내 페이스대로 천천히, 그러나 꾸준하게 나의 성실함을 살려 공부했다.

사전 페이지가 까맣게 변하고 해져서 버리고 새 사전을 살 때까지.

그리고 대학 시절 동기들(유학생)이 나를 '사전'이라는 별명으로 부르게 된다.


모든 것에는 대가 지불이 있고,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인생에서 여러 번의 진한 경험으로 이 이치를 체득한 나는 당장 눈앞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아도 성실하게 내가 주어진 일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었다. 참을성이 강한 아이는 더 참을성이 강해졌고.


스스로에게 의심이 들고,

다른 사람들이 어떤 말을 하고 어떻게 생각하더라도,

절대 사라지지 않고 언젠가는 반드시 결과가 나타난다.

그 시기가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디게 오더라도 묵묵히 참고 기다리면 된다.


이전 06화 보고 싶은 나의 첫 선생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