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스타장 Mar 08. 2022

우크라이나 전쟁을 통해 바라본 제2차 세계대전

'제5도살장'에서 얻는 교훈


 * 작가 : 거트 보니것

 * 출판사 : 문학동네

 * 장르 : 소설 / 영미소설


이 작품은 '거트 보니것'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 자격으로 유럽에 파병되었다가 독일군에게 포로로 잡혀 겪은 참혹한 일들을 1969년에 작품화한 것이다.


작중 화자는 전쟁포로가 되어 열악한 환경 속에 죽음의 고비를 넘기고, 드레스덴 폭격으로 온 도시가 파괴되는 상황에서 지하에 있는 제5도살장에서 살아남은 이야기를 작품으로 쓰고 싶어 하면서 주인공 '빌리 필그림'을 등장시킨다.


'빌리 필그림'은 시간 여행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의 현장, 드레스덴의 도살장, 트랄파마도어 행성의 동물원, 뉴욕의 일리엄으로,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오가면서 자신의 삶의 순간순간을 눈으로 보고 경험한다.


'빌리 필그림'이 시간 여행을 하는 모습은 평소의 멍청하고 정신 나간 것 같은 그의 모습으로 볼 때 마치 몽상 속에서 시간과 시간을 오가는 것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주인공의 이런 모습은 과학소설로서 시간 여행을 소재로 잡은 작가의 의도와 함께 회의주의적인 작가의 사상이 겹쳐진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이 작품은 드레스덴에서의 폭격으로 인해 도시의 파괴와 무수한 사망자 발생 등을 경험한 작가가 특유의 시니컬한 표현들로 전쟁을 반대하는 메시지를 독자들에게 전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현실 앞에서 이 작품의 '반전' 메시지는 안류가 귀 기울여야 할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제5도살장_커트보니것 #고양이요람 #소설소개 #소설추천 #영미소설추천 #제2차세계대전 #우크라이나전쟁 #전쟁반대 #드레스덴 #일파만파독서모임 #독서스타그램 #독서후기 #독서리뷰 #독서기록 #책스타그램 #책리뷰 #책소개 #책추천 #북스타그램 #북리뷰 #1천권독서목표 #2022독서목표330권 #내돈내산후기

매거진의 이전글 동네서점이 건네는 위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