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현주 Sep 20. 2023

02중요한 일과 인물들을 잘 파악해두자

2.  중요한 일과 인물 들을 잘 파악해두자

 내 인생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일이나 사건 몇 가지를 떠올려보자. 그것 때문에 내가 어떤 영향을 받아 변화해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가? 그리고 그때 난 어떤 선택을 했던가? 이런 것들을 꼼꼼하게 따져보자. 

그 일이 일어난 배경이나 원인도 자세하게 살펴보다 보면 내가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그 일이 내게 또다른 의미로 다가오고, 나는 새로운 해석을 해보게 된다.  그것이 또다른 내 인생의 출발탄이 될 가능성이 되기도 한다.   


 내 인생에 영향을 끼친, 내게 중요한 인물들을 살펴보자. 직계 가족, 배우자, 친구, 선생님, 직장 동료나 상사, 멘토, 내가 닮고 싶었던 사람, 절대로 닮고 싶지 않은 사람, 원수처럼 지낸 사람…. 이뿐 아니다. 내가 좋아하지만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연예인이나 유명한 사회 인사, 그리고 책에서 만난 인물, 역사적인 인물….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과 직·간접적인 관계를 맺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간다.


 우리의 인생은 사람과의 만남에서 시작해 만남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평생 살아오면서 교류했던 수많은 사람들. 그들 중에서 내게 중요한 사람들 몇 명을 골라내어 함께했던 시간을 떠올려보고 어떤 관계였는지 살펴보자. 그러다 보면 잊고 있었던 사람들, 관계가 소원해진 사람들의 안부가 궁금해져 연락해보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또한 나를 스쳐간, 내 기억 속의 인물들을  다시 소환해 생생하게 살리고 싶은 욕구가 들기도 할 것이다.


자서전의 중요한 요소인 사건과 인물에 대한 기억을 정확하게 떠올려 잘 메모하고 정리해두자.  

 


이전 09화 제 2장 자서전 실제쓰기01주제에 맞게 쓰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