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레를 벗어나

VST 심리학

by 서태원 Taewon Suh

개인의 성향과 개인적 관계는 팀의 다이내믹스에 영향을 미칩니다. 어떤 팀이 리더의 성향과 개인적 관계에 따라 A의 팀 혹은 B의 팀이라고 불리는 것은 상식적입니다. 사회적 복잡성을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매우 강한 팀]에는 이러한 개인 차원의 특성과 그 차이가 유발하는 결과의 차이를 넘어서는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개인성의 합을 넘어서는 무언가가 있어야 비로소 강한 팀이 됩니다.


21세기에는 [같은 일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캐릭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더욱 자세한 논의가 앞으로 연구되리라 봅니다. 팀을 중요하게 의식함 없이 사람 사이의 것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인식의 편의를 위해 본질을 바꾸는 것은 오류입니다.


한편, 개인적인 관계의 심리적 결과가 상위의 비개인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큽니다. 감정이 결과하는 지각의 오류는 상당합니다. 내가 어떤 대상을 좋아하는 순간 그 대상에 대한 판단에는 오류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끌리는 대로 가다 보면 길을 잃게 마련이고, 합리적인 판단은 언제나 제한되기 마련입니다. 정확하려고 노력할수록 정확성에서 벗어나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객관적인 판단]과 [주관적인 판단]의 이분법은 그리 기능적이지 않습니다. 그것이 [정보에 근거한 판단]인지 [감정적인 판단]인지를 명확히 구분하게 되는 상황은 흔하지 않습니다.


Holistic한 판단은 합리적인 생각이나 뚜렷한 감정 이외에도 내면의 불확실한 느낌까지 포함해야 합니다. 이러한 판단의 종류는 온전히 마음을 이해하고 훈련된 사람에게서만 나타납니다. 이것은 아무나 리더가 되어서는 안 되며 다수결 및 여론이 근거한 결정이 이상적이지 못한 이유가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판별하는 것은 먼저 그러한 상태에 도달한 사람 만이 가능한 일입니다. 리더를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뽑는 일은 어떤 경우 공포스러울 수 있는 일입니다. 제대로 판단할 수 없는 사람이 의지와 일관성을 가지고 리드하는 팀은 정말이지 끔찍합니다.


자신이 아니라 팀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의사결정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매우 강한 팀의 일이 친목질이 아닌 이유입니다. 애착은 양면을 갖습니다. 그것은 극도로 보수적인 육체의 작용입니다. 마음의 느낌에 민감한 사람은 단순하게 꿈을 따르는 사람일 것입니다. 명확하게 정의된 이상을 지키고 따를 때 그는 순간적인 이성의 흐름마저 감지해 낼 수 있습니다.


꿈과 이상의 지침이 없을 때 우리는 자아의 이기적 계산을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장기적 시각에서의 조정과 안배는 높은 수준의 미적 균형의 실행이 필요하며 이러한 지향성에 치밀한 마음의 계산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자아의 영향력에 벗어나 있는 것입니다.


자아가 주도하는 계산은 종국에 가서 상위 차원의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없습니다. 그저 개구리 왕이 사는 우물을 파낼 뿐입니다. 갖가지 포장술에 의해서 한 때 그럴싸하게 보일지라도 숨겨진 진실은 시간에 의해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매우 강한 팀의 리더는 이러한 굴레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굴레를 벗어나 by Deux (1995)

사실 듀스는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Title Image: Richard Hamilton (1956), Just what is it that makes today's home so different, so appealing?

keyword
이전 06화안목이 있는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