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강한 팀의 리더에게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안목이란 기본적으로 [보는 것]에 대한 능력입니다. 사물을 꿰뚫어 허위를 걷어내고,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보는 것입니다. 눈을 들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됨으로써 그는 궁극적인 것에 대한 분별력을 얻습니다. 이러한 궁극적인 분별력은 팀을 오래 지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하고 오래 지속하는 팀에게는 안목이 있고 분별력이 있는 리더가 있습니다. 그러한 팀은 반드시 보기에도 좋고 유쾌할 것입니다.
안목과 분별력이라는 것이 윤리적인 행위와 연관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기계적인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어떤 특질과는 다른 차원에 있는 것입니다. 이 점을 설명하는 것은 좀 조심스러운데 현재 과학적인 접근이 설명할 수 있는 부분 이상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부분에 있어서 안목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원하는 것을 형상화하는 능력과 관련됩니다.
매우 강한 팀은 정상 과학에 한정되는 태도를 경계해야 합니다. 보이는 것만을 전체로 하여 평균적인 판단을 선호하는 태도를 지양해야 합니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안전만을 추구하는 리더는 생명력이 하락하고 있는 팀에게만 유용합니다. 많은 유사과학적인 허위들 때문에 진실이 감추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현실의 정상 과학적인 인식 만을 인정한다고 하는 것이 심히 보수적인 태도가 됩니다. 과학이란 것은 현재 진행형이며 검증된 것 만을 받아들이는 태도보다는 검증되지 않은 것에 관심을 갖는 태도가 (정상) 과학적 탐구에서도 더욱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이미 검증된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안목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칙에 대한 정의가 필요합니다. 분별력에는 어떤 종류의 원칙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종종 얘기하는 원칙은 다만 상대적인 원칙입니다. 상대적인 원칙은 조직의 원칙입니다. 어떤 조직이든 원칙을 갖습니다. 성문화 된 규칙이건 기록되지 않은 조직의 논리이건 말입니다. 상대적인 원칙을 잘 알고 지키는 사람은 원칙주의자일 뿐 반드시 안목이 있는 사람은 아닐 것입니다.
원칙주의자는 오히려 상대적인 원칙에 매몰되어 다른 것을 보지 못하고 더 나은 이상에 대한 추구를 무산시키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매우 강한 팀의 리더는 상대적인 원칙에 경직되어 있지 않으며 탄력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안목 혹은 분별력에 대한 레퍼런스는 오리지널하고 절대적인 리얼리티인 것입니다. 원래 존재하는 아름다움에 대한 날카로운 감각이 바로 안목입니다. 안목은 미학적인 사고의 결과인 것입니다.
John Patrick Byrne (1980), The album cover of [The Beatles Ballad]
미적인 사고와 연관되는 능력으로서 안목에 있어서는 이상과 가치를 [보는 것] 다음에 [균형]을 찾고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름다운 것에는 균형이 있습니다. 아무리 아름다운 요소가 있어도 다른 요소와 어울리지 못한다면 그 그림은 아름답지 않습니다. 균형을 보고 찾는 것이 아마도 분별력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입니다.
매우 강한 팀의 리더에게는 IQ나 EQ가 아닌 이른바 VQ (Visionary Quotient)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리더에게는 보이지 않는 가치를 찾아내는 능력과 그것을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납득하게 만드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더 장기적인 차원에서는 궁극적인 가치를 발견해내고 설명해내는 능력이 필요하겠지요.
아름다운 이상을 보고 보이지 않는 가치를 보는 것은 지성과 감성과는 관련 없는 일입니다. 다양한 요소의 균형을 찾고 아름다움으로 이끄는 것도 역시 지성과 감성과는 관련이 없는 전혀 다른 차원의 능력입니다. 최근 경영학에서도 이러한 종류의 능력의 중요성을 자주 다루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더욱 자세한 후속 연구들이 나올 것을 기대합니다.
안목이 없는 사람이 리더가 될 때 팀은 균형을 잃고 종국에는 아름다움을 잃게 됩니다. 리더가 팀의 모든 것은 아니겠지만 팀을 무너뜨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안목이 없는 리더를 세우는 일입니다. 팀은 더 이상 보기 좋고 보기 유쾌하지 않습니다. 돈만 많이 준다면 상관없을 수도 있겠지요. 그렇다면 아무 팀에나 머물러도 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삶의 질과 최종적 결과는 많은 부분 우리가 속한 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삶의 최종적인 목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Title Image: John Patrick Byrne (1971), the album cover of [HMS] by Donovan
[The Killing Moon] by Echo and the Bunnymen in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