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enart Feb 29. 2020

지속가능한 디자인

sustainable design 환경을 생각하는 선한 영향력

앞서 살펴본 사례들은 브랜드와 기업이 어떻게 소비자들의 공감대와 참여를 이끌고 다양한 가치관을 포용하여 사회적 변화를 만들어 내는지를 보여준 사례들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지구 온난화, 미세먼지 등의 환경 문제는 어떨까요? 다음은 환경을 생각하는 선한 영향력을 브랜드에 담은 사례입니다.


2. 지속가능한 디자인-

Sustainable Design


“필 환경시대”가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웰빙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윤리적이고 투명한 공정 과정, Zero-Waste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늘어나고, 이를 브랜드의 미션과 제품의 가치와 디자인에 담아낸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경을 생각한다는 그린마케팅이 때로는 너무 어렵거나 식상한 것, 기업의 이익을 위한 단순한 포장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여기 그러한 편견을 바꾸기에 충분한 위트 있는 폐기물 수거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폐기물 수거를 위트 있게,

We Compost  


매립지에서 유기 폐기물이 분해되면 메탄가스가 생성되고, 메탄은 강력한 온실가스로 기후 변화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We Compost는 이러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오클랜드의 상업 폐기물 수거 서비스로 매주 50,000Kg 이상의 폐기물을 수집하여 순환경제로 전환합니다.

수거한 폐기물을 재사용 해 순환경제로 바꿔주는 서비스
We Compost 소개 동영상 (https://www.wecompost.co.nz/how-it-works)

7년간의 운영 끝에 오클랜드 메인 서비스로 성장한 We compost는 그들이 하는 일을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더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쉽게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기억에 남는 새로운 아이덴티티가 필요했습니다.


이번 작업의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잎새 모양과 재활용 기호, 과도하게 가치 중심적 메시지로 가득 찬 시각적 한계에서 차별화를 주고 젊은 시민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었습니다.

구글에서 "ECOLOGY"를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들


의뢰를 받은 뉴질랜드의 디자인 스튜디오 Seachange는 신선하고도 새로운 비주얼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재미있고, 모던하고, 모든 연령대에 어필할 수 있도록 퇴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렁이를 메인 그래픽 아이덴티티로 디자인한 것입니다.


확 바뀐 리뉴얼 전과 리뉴얼 후의 We compost 브랜드 아이덴티티
커스텀 서체 Worm Display
(이미지 및 영상 출처:http://seachange.studio/work/we-compost)

지렁이는 We compost의 서비스와 프로세스에 대해 독특하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는 방법이 됩니다. 커스텀 서체인 Worm Display과 함께 다양한 색상의 그린 칼라와 패턴, 위트 있는 문장으로 친근하고도 직관적인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이 명함은 분해되는데 10주가 걸립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그들의 서비스를 대표하면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어린이들에게도 알파벳과 친환경 인식을 교육할 수 있는 포스터와 티셔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접점에서 그래픽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꼬물거리는 지렁이들이 만들어가는 메시지
We Compost의 취지를 설명하는 그린그린한 웹사이트


재미있는 문구와 함께 가시성을 높인 쓰레기봉투는 용량과 용도 별로 웹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지렁이가 분해하는 쓰레기를 직관적으로 쓰레기봉투에 표현하고,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해 쓰레기를 먹어치우는 의성어를 위트 있게 그래픽으로 활용합니다.


부담스럽거나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환경 서비스를 일관된 그래픽 솔루션과 아이덴티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커뮤니케이션한 마인드스타일 사례입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과 이를 널리 알리려는 선한 영향력이 발상의 전환을 통한 적절한 디자인 솔루션과 만났을 때, 이와 같은 좋은 브랜드들이 더 효과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지 및 사례 출처: BP&O

https://bpando.org/2019/09/11/branding-we-compost/

이전 01화 새로운 시장에서의 디자인이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