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흔에 글쓰다 Jul 04. 2024

 나 힘드네

글이 막힐 때가 있다. 속에서 뭔가가 많이 올라올 때 정리가 되지 않으니 글 쓰는 게 오히려 더 힘든 것 같다.

'아무것도 하지 않기'

요즘 내가 선택한 방법이기도 하다.

기사에서 멍 때리기 효과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뇌를 쉬게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상담이 많고 업무가 많고, 너무 여러 역할로 지칠 때 아무것도 하지 않기를 해보고 있는 중이다. 하는 일이 힘든 것보다 관계가 더 힘들 때가 많다. 역할이 많다 보니 여러 유형의 관계에서 적응을 해야 하는 게 어려울 때가 있다.

먼저는 아이들이 학원 다니기를 거부했다. 어떻게든 설득을 해보았지만 아이의 의견을 존중할 때가 온 것 같다. 그럼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무엇일까. 아이가 원하는 비대면 과외를 지원해 주기로 했다. 결과야 어떻든지 아이가 겪고 결론까지 내려야 할 때다. 큰 아이 여름 이불을 주문했다. 내가 예쁜 것으로 사주고 싶지만 엄마가 사주는 것은 자기 취향과 맞지 않다고 거부한지 좀 되었다. '네가 주문해라'라고 하고 싶지만 기숙사 생활에 밤늦게 야자까지 하는데 내가 져줘야 하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의견을 조금 물어보고 주문해 주었다. 작은 아이에게도 변화가 찾아왔다. 아이를 맞춰주는 게 가끔 피곤하다고 느낄 때가 있다. '그래, 너는 얼마나 힘들겠냐' 사춘기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연민'이라고 한다. 아이들과 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상담에 온 아이가 '변하는 게 싫어요'라고 표현했다. 그렇구나.. 너는 변하는 게 어렵구나. 대부분 상담에 오는 내담자들이 변하는 게 어렵다는 마음을 표현된다. 실상 변화되고 싶어 왔지만 말이다. 각자의 속도에 맞게 갈 수밖에 없다.

여러 가지 일들을 잘하려고만 하면 탈이 나게 마련이다. 또 잠깐 멈추어야 할 때가 왔다. 멈춘다고 그만두라는 말은 아니다. 마음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을 허용하는 것이다.

'이상하다. 난 아무렇지도 않은데?'라고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 보면 힘에 겨워서 허덕이는 내가 있다. 그럴 때는 빠르게 받아들이는 것이 빠르다. '나 힘드네!'

잠깐씩 내게 아무것도 안하는 시간을 허용하자. 그리고 다시 해보는 거다.

이전 04화 다시 청춘이 찾아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