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이동과 히스테리를 다룬 가장 오래된 문서는 기원전 1900년경에 작성된 『카훈 파피루스(Kahun papyrus)』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떨어지는 자궁, 생리통, 돌아다니는 자궁” 등의 항목이 있는데, 자궁의 이동이 여성에게 다양한 증세를 일으킨다고 쓰여 있다. “스스로의 욕망에 따라 움직이는 자궁은 간에 가서 부딪치고, 위장을 때리고, 췌장을 짓눌러서 통증을 유발하고, 폐를 압박해서 호흡곤란을 가져온다.”
- [네이버 지식백과] 히스테리의 역사 1 - 히스테리, 자궁이 돌아다니는 병 (뜻밖의 세계사, 김지혜)
히스테리성 성격 장애:
정신병 또는 이상 성격의 한 형태이다. 자기중심적이고, 항상 다른 사람에게 주목받기를 원하고, 극적으로 과장된 감정 표현을 하며, 감정 기복이 심한 성격을 가리킨다.
- 이동귀 지음, 『너 이런 심리법칙 알아?』, 21세기북스, 2016
히스테리는 그 원인이 자궁에서, 머리(뇌)와 신경체계로, 그리고 마음(정신)으로 변화해 갔지만 결국 1952년 정확한 발병 소인이 규명될 수 없다고 판정되어 『질병 표준 용어집(Standard Nomenclature of Disease)』에서 삭제되면서 질병으로서의 지위를 상실했다. 현재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서 히스테리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감각 및 운동장애, 마음의 동요를 일으키는 정신장애의 일종”으로, 『정신질환 진단 매뉴얼(Mental Disorders Diagnostic manual)』에는 “분리성 장애”로 정의되어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히스테리의 역사 1 - 히스테리, 자궁이 돌아다니는 병 (뜻밖의 세계사, 김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