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May 14. 2023

14. 왜 자기개발이 필요한가?(1)

사람은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사람은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지식과 경험을 쌓아나가며, 그 과정에서 자신만의 내공을 형성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충분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내가 가진 내공을 더욱 깊고 넓게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개발은 단순히 지식의 증진이나 스킬의 향상에 그치지 않습니다. 사람은 내가 알고 경험한 것이 전부입니다. 내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사실 그동안 내가 알고 있는 것과 경험의 총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배우고 경험해야, 더 깊고 넓은 내공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건, 내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내가 어떤 것을 채워나갈지 계획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우리는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배우고 탐구해야 합니다. 이렇게 얻은 지식과 경험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가 현실로 구현되고, 우리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아는 것은 많은 것 같은데, 실체가 별로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운동법을 책으로만 배운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 시간 투입과 몸으로 부딪혀서 얻은 경험치가 진짜로 아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식과 경험을 쌓고, 그것을 현실에 적용하면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질문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아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나에게 자기개발을 왜 필요할까요?

이전 13화 13. 나는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