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Jul 03. 2023

29. 일머리 있는 사람-일머리 없는 사람의 차이(6)

Yes(긍정-관점, 태도)


부정과 긍정은 선택의 결과물  

왜 긍정적이여야 할까요? 긍정적인 사람과 함께 하면, 즐겁고 행복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했던 경험이 나에게도 행복했던 순간임을 알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에겐, 배울 점이 많습니다. 실제 오늘의 나의 모습은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하면서 체득한 것의 총합입니다. 나의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는, 나의 주변인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나의 주변에 긍정적인 기운이 많을수록, 나를 포함한 우리에게 성장, 행복, 즐거움의 선순환이 반복됩니다. 


왜 부정적이면 안될까요? 부정적인 사람과 함께 하면, 힘 빠지고 불행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부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했던 경험이 나에게도 불행했던 순간임을 알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에겐, 관심이 적어지다가 없어집니다. 그런데, 부정적 생각과 행동은 전파력이 크고 넓습니다. 너무나 손쉽게 상대방에게 전달됩니다. 나의 부정적인 생각과 태도는, 나의 주변인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나의 주변에 부정적인 기운이 많을수록, 나를 포함한 우리에게 정체, 불행, 무기력의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때문에' vs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점만 보는 사람은, 합리적인 이유를 들어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은 대부분 편협한 본인의 관점으로 보고 판단한 것이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도 개인의 능력이자 역량의 차이입니다. 같은 사람과, 같은 시간을 함께 하더라도 서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다릅니다. 긍정의 관점과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때문에'보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관점과 태도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 작은 차이가 쌓이면 어느날 큰 차이를 만드는 핵심적인 요소가 됩니다.   


    생각 - 말 - 행동 - 습관 - 태도 - 운명 = 체질  

같은 상황을 경험하더라도, 사람마다 표현하는 언어가 다릅니다. 어떤 관점으로 상황을 인지하고, 정의하느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언어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쉽게 경험합니다. 예시로, 유명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가수, 배우 등 우리가 대중매체를 통해 접하는 사람들을 보면, 어떤 특정 순간에는 반짝 할 수 있지만, 롱런하는 사람들의 언어를 살펴보면 한결같이 비슷합니다.


결국, 사람의 생각, 말, 행동, 습관, 태도, 운명은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되고, 행동은 습관이 되고, 습관은 태도가 되고, 태도는 운명이 됩니다. 긍정적 생각은 긍정적 말이 되고, 행동, 습관, 태도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이 축적되면 결국 그 결과물은 그 사람의 ‘체질'을 형성합니다. 성장하고 성공하는 체질과 퇴보하고 실패하는 체질을 긍정적인 생각부터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의 질문 

나는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나요? 

긍정적 생각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나는 어떤 체질을 만들고 싶나요?

이전 28화 28. 일머리 있는 사람-일머리 없는 사람의 차이(5)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