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컬러[일품이죠] 유자차 한 잔으로 휴식해요.

익어가는여린유자색

by 컬러코드


겨울과 봄이 연결되는 이 즈음, 어릴 적 집에는 유자향기로 가득했습니다. 어릴 적은 연중행사처럼 사골국을 끓이고 유자차를 만들기 위해 직접 유자를 다듬는 어머니가 생각이 납니다. 제가 엄마가 되고 나니 어느 순간 사라진 그 연중행사는 오로지 저희를 위한 것임을 알게 되네요. 도마 위에서 유자가 잘라지며 "너희를 위해 우리가 설탕에서 수영을 하고 있을게~"라며 미소 지으며 유자청이 되었지요. 정신없이 살다 보니 저는 당연히 사 먹어야 하는 유자네요. 유자를 사지도, 유자청을 담글 생각조차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마침 이번 겨울에는 유자청을 선물 받았습니다. 직접 집에서 딴 유자로 유자청을 만드셨다며 지인 교수님께서 챙겨주시네요. 이 글을 빌어 감사합니다.



그 무엇보다 정성스러운 유자 한 병이 겨울과 봄을 참 따뜻하게 만들어 줍니다.

열매들은 계절에 따라 색이 변화합니다. 늘 결과물만 보고 그 과정을 보기 힘든 상황이지만 우리의 인생도 익어가는 과정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오늘은 유자를 선택해 보았어요.



유자의 꽃은 흰색

결백과 선함을 나타내는 꽃입니다. 5월 즈음에 벌을 불러들여 수분을 하기 위해 꽃을 활짝 피우지요.


| 연두색(어린 유자) - 시작과 가능성

유자의 첫 색은 연한 연두색입니다. 막 꽃이 지고 난 후 작게 맺힌 유자는 희망과 가능성을 품고 있습니다. 이 색은 새로운 시작과 성장의 잠재력을 상징합니다.


| 짙은 녹색(성장기 유자) - 생명력과 강인함

시간이 지나면서 유자는 짙은 녹색으로 변합니다. 이 시기의 유자는 단단하고 강한 생명력을 보여주며, 외부 환경을 견뎌내며 스스로를 단련해 갑니다. 녹색은 자연의 안정감과 지속성을 상징합니다.


| 연한 노란색(익어가는 유자) - 성숙과 변화

가을이 오면 유자는 점차 연한 노란색으로 변하며, 익어가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시기의 유자는 삶의 전환점을 의미하며, 새로운 경험과 변화를 받아들이는 시기를 상징합니다.


| 선명한 황금색(완숙한 유자) - 완성과 조화

겨울이 되면 유자는 완전히 익어 황금빛으로 빛납니다. 이 색은 성숙과 조화를 의미하며, 유자가 지닌 향과 맛이 절정에 달하는 시점입니다. 황금색은 삶의 성취와 풍요를 나타냅니다.



유자의 효능

면역력 강화

유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


소화 및 혈액순환 개선

유자의 신맛과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편안하게 해 줌.


피부 미용 및 피로해소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기여.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도움을 주고 피로해소에도 좋은 효과.


스트레스 완화

유자의 향은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줌.


항암 및 소염효과

유자에는 리모노이드가 풍부한데, 과육보다는 껍질에 더 많은 효능이 있고, 비타민 B1 성분은 소염작용에 도움은 줘서 상처로 생긴 염증과 근육 염증을 치료하는데 효과.


장기능과 변비개선

유자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변비 개선에 도움, 유자의 따뜻한 성질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고 위장 기능 강화에 효과.


임산부 영양 공급

다량의 엽산이 함유. 기형아나 조산 위험 예방에 효과.


몸속 노폐물 배출

항산화 작용으로 불필요한 노폐물 배출 효과.


골격 형성과 골다공증 예방

칼슘 함량이 매우 높은 과일,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형성을 도와주고 성인 골다공증 예방.



효능을 보자니, 안 먹을 이유가 없네요.. 사각사각 유자소스에 샐러드도 너무 맛있지요.

유자를 활용해서 다양한 음식들이 참 많네요~ 유자소금, 유자마들렌, 유자단자, 유자 막걸리, 유자 약과 등

김치까지~ 자연이 전하는 시간의 흐름과 변화를 우리에게도 참 많이 가까이 와있는 듯합니다.


연두색은 희망과 활력을,

녹색은 안정감을,

노란색과 황금색은 따뜻함과 풍요를,

껍질과 알맹이를 씹으며 나도 익어감을,



환절기에 일품이죠.


비타민 C가 풍부해요.

감기에도 좋고 소화도 돕지요.

노화방지에 스트레스 완화까지

생각만 해도 침이 고이네요.


지금, 유자차 한 잔으로 휴식해요.

보기만 해도 피로가 싹~~~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천천히 오늘이 익어가면 좋겠습니다.


오늘, 네 마음은 무슨 색인가요?






#디자인 #컬러 #창작 #인문 교양 #심리 #마음 #치유





*이미지 및 참고자료*


keyword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연재
이전 22화컬러[물들여요] 작은 낟알 하나가 모여 우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