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무리 Apr 11. 2021

타임머신

꿈에서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오늘 회사 과장님과 점심을 먹었다. 최근에 회사의 부장님 한분이 불의의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는데, 아.. 너무도 황망한 일인데 이렇게 한 문장으로 써질 수 있다는 게, 아직도 실감이 잘 안 난다.


그 부장님과 각별히 가장 오랜 시간 일했던 과장님이 갑자기 점심을 먹자고 하셨다. 장례를 치르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주어 고맙다며 식사를 대접하시겠다고 했다.


식사 자리에서 마치 그러기로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돌아가신 부장님에 대한 이야기만 빼고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던 중 문득 내가 물었다.


"왜 걸어가겠다고 하셨을까요?"


계속 품고 있었던 의문이었다.


돌아가신 부장님은 회식 후 퇴근길 걸어가시던 중 음주운전 차량에 교통사고를 당하셨다. 걸어가실 만한 거리가 아니었고, 차로도 족히 십 분은 걸리는 거리였다. 그 길을 왜 걸어가겠다고 하셨을까. 이제는 품어도 소용없는 의문이었다.


갑작스러운 나의 질문에 한동안 말이 없던 과장님은 담담한 목소리로 이야기했다.



최근에 꿈을 꿨어요.

꿈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부장님이 돌아가시기 삼 일 전으로 간 거예요.

팀 전체가 다 같이 워크샵을 갔는지, 어떤 펜션 같은 곳이었는데, 그 펜션 부엌에서 부장님이 요리를 하고 계셨어요. 그 모습을 보는데 갑자기 제가 무릎을 꿇고 부장님 바지 자락을 잡고 막 오열을 했어요.

엉엉 울면서 말했어요.
부장님 제발 걸어가지 마세요. 택시 타고 가세요.



과장님은 차오르는 눈물을 조용히 손으로 닦았다. 나는 그 슬픔의 깊이가 가늠이 되지 않기도 하고 또 조금은 알 것 같기도 해서 어떤 말도 할 수가 없었다.


조금은 알 것 같았던 이유는 나 역시 내내 그 생각뿐이었기 때문이다. 왜 걸어가셨을까. 왜 걸어가셨지. 왜 걸어가셨어요. 자꾸만 되물었던 이유를 이제야 조금 알겠다.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서였다. 되돌릴 수 있다면, 그럴 수만 있다면.


과장님 꿈 이야기를 들으며 지금도 귓가에 맴도는 것은 '타임머신을 타고'라는 말이다.

가슴이 미어지는 말.


꿈에서도 우리는 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꿈에서조차 타임머신을 타고 간다. 꿈에서 만이라도 시간을 되돌리고 싶은데. 타임머신을 타고서밖에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그러니까 불가능한 일이란 것을 우리는 안다.




부장님이 돌아가시고 한 달 쯤의 시간이 흘렀다. 부모님께 더 자주 전화해야지, 하고 싶은 말을 참지 말아야지, 하고 싶은 거 다 하며 후회 없이 살아야지 같은 그때 당시의 간절했던 결심은 어느새 흐릿해지고 크게 달라지지 않은 일상을 살고 있다.


더 잘 살겠다는 다짐은 흐릿해졌지만, 과장님의 꿈 이야기를 들은 이후, ‘시간’의 되돌릴 수 없음은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더 강렬한 불가항력으로 다가온다.


되돌릴  없으니 하고 싶은 말을  하기보다는 후회할 말을 적게 해야 한다는 , 유한한 시간을 마음대로 살기보다는 아끼고 아껴서 써야함을 가슴 아프게 느끼고 있다. 타임머신을 타는 꿈처럼, 꿈에서도 되돌릴  없는 시간이니까.











이전 07화 워라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